노, 여권 진용개편 윤곽
노, 여권 진용개편 윤곽
  • 서울=전형남기자
  • 승인 2004.05.0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의 여권진용 포석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물론 노 대통령이 아직 공개적으로 분명한 입장을 밝힌 바 없어 노 대통령의 집권2기 여권진용 개편의 청사진은 아직은 베일에 가려있는 상황이다.

  다만 최근 노 대통령을 잇따라 면담한 여권중진들과 대통령 측근들의 말을 단편적으로 종합하면 이미 큰 가닥은 잡힌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차기 대권주자로 평가받아온 정동영 의장과 김근태 원내대표, 김혁규·신기남 상임중앙위원의 역할분담에 관한 구상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는 게 여권 고위관계자의 전언이다.

  김혁규 상임중앙위원은 총리쪽으로, 정 의장과 김 대표는 입각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는 것이다.

  특히 막판까지 거취문제로 고심해온 정 의장은 청와대의 거듭된 요청을 받아들여 사실상 입각하는 쪽으로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미니 총선'으로 볼릴 정도로 정치적 의미와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6.5 지자체 재보궐 선거를 치른 뒤 당 의장직을 사퇴하고 입각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따라서 이달말께로 예상되는 노 대통령 집권2기 첫 개각때는 김 원내대표만 입각하고, 정 의장은 6월 중순께로 예상되는 보각때 입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정의장측은 부총리급으로 격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과학기술장관직을 염두에 두고 있으나, 여권핵심부는 김 원내대표와의 형평성을 감안, 일반 장관급인 정보통신장관을 맡아주길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결국 김 원내대표는 통일부장관을, 정 의장은 정보통신장관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같은 포석은 차기주자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어 착실히 대권수업을 받도록 하겠다는 노 대통령의 의중이 드러난 것이라는게 중론이다.

  물론 일각에선 차기주자들에 대한 ‘디바이드 앤드 룰(분할통치)’을 통해 대권경쟁의 조기 가시화에 따른 레임덕 현상을 미연에 차단하겠다는 의중도 감안됐다는 분석도 있다.

  때문에 김혁규 상임중앙위원도 현재로선 차기 총리가 유력하지만 막판 의외의 인물로 뒤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럴 경우 이번 4.15 총선에서 한나라당 중진인 홍사덕 의원을 꺾어 한껏 주가를 높인 한명숙 전 공동선대위원장 등의 낙점 가능성이 거론된다.

  아울러 여권핵심부는 정의장이 6.5 재보선을 치른 뒤 당의장직에서 물러난 이후의 정치적 상황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정 의장 다음 서열인 신기남 상임중앙위원 체제로 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그러나 현재 속도를 내고 있는 당헌.당규 개정작업과 한나라당의 6월 전당대회 일정 등을 감안할 때 결국 7월쯤 전당대회를 치를 것이라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결국 노 대통령은 5월말 개각 및 청와대 개편→6.5 재보궐 선거→선거직후 정동영 의장 사퇴→6월 중순 보각때 정의장 입각→신기남 임시체제 수립→7월 전당대회→새 지도체제 출범 등의 구상을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