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오륜 정부의 입장 밝혀야
동계오륜 정부의 입장 밝혀야
  • 승인 2004.05.0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부가 최근 강원도와 전북도에 대해 “해외에서 특정지역을 거론하며 동계올림픽 추진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은 정부가 이 문제에 관심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는 의미다. 문 광부가 이러한 요구를 한 것은 국제총회를 통해서 양도가 서로 치열한 홍보전을 폄으로써 상대방에게 좋지않은 인상을 주고 국가 이미지를 실추하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동계올림픽 문제를 국가차원에서 의견을 단일화하고 집약화해서 강력한 추진력을 보여주자는 뜻이라고 본다.

 그동안 동계올림픽 문제는 정부에서 너무나 방관적 입장을 취해온게 사실이다. 그로 인해 양도 간에 극심한 갈등과 유치경쟁에 따른 잡음이 무성했다.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문제는 엄밀히 따져보면 전북과 강원도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국가 차원의 문제다.

 동계올림픽을 유치함으로써 발생하는 국가적 인센티브를 비롯한 국민적 자금 심 등 그 이익은 수조 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그러고 보면 전북과 강원이 서로 유치하겠다고 경쟁을 벌이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이것을 이제까지 조정하지 못하고 정부가 방관적 자세로 나온 것부터 잘못된 일이다.

 이제는 이 문제를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무엇인가 원칙을 세우고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정부가 나와야 하고 전면에 나서서 유치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전북과 강원이 이전투구씩으로 내놔두는 일은 더 많은 국력낭비와 국가적 이미지만 실추하는 우를 낳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젠 양심과 신뢰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강원도가 2002년에 전북에 “2010년 올림픽을 양보하면 2014년은 전북에 양보하겠다”는 각서까지 써줬다. 그렇다면 그 약속을 이행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이제 와서 이것을 거부하고 엉뚱한 소리를 하는 것은 인간적 양심과 신뢰감을 저버리는 일이다.

 문제는 정부가 이러한 속사정을 알고 있다면 무엇인가 결론을 내놔야 한다. 눈치만 살피려 하지말고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정부의 뜻을 밝혀야 한다. 아무리 손바닥으로 눈가리는 세상이라고 하지만 지자체장들이 서명한 각서라고 한다면 이것은 명예를 걸고 준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