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지역특구 연계 추진
기업도시·지역특구 연계 추진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5.0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로 특화된 개발을 추진하는 ‘지역특구’와,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도시’ 건설이 연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새만금 기업도시나 차이나시티 건설이 그 가능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어 비상한 관심을 끈다. 전북도는 1천만평, 혹은 그 이상의 거대규모 차이나시티 등을 현실화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놓고 대만과의 자매결연 등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도시+지역특구: 재경부 관계자가 지난달 말 “재계의 입장이 나오지 않은 상태인 만큼 기업도시를 어떻게 건설하고 지원할지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 방향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기업도시로 예정된 지역에 각종 분야의 규제를 완화해주는 지역특구를 지정해 시너지효과를 가져오는 방식도 고려 중”이라고 말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방안이다. 이 경우 기업도시에 교육 문화 등 특정 분야에 대한 각종 세제 혜택, 규제 완화가 뒷받침되면서 기업도시 건설에 따른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전북도의 한 관계자도 “특화발전특구나 기업도시 건설 등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규제를 완화하여 경쟁력을 높여주자는 취지”라며 “이런 측면에서 연계 가능성이 점쳐져 왔다”고 말했다. 재경부는 오는 12월쯤 1차 지역특구를 지정하고 내년부터 많은 지역특구를 지정할 방침이다.

  ▲새만금 특구 관심: 지난해 8월 전북도가 재경부에 예비신청한 도내 특구는 모두 35개다. 이중 군산시와 김제시는 새만금지역 소룡동과 오식도·비응도 등을 ‘새만금 비즈니스촉진특구’로 지정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군장·군산 국가산업단지, 지방공단, 농공단지 등 1천만평의 신산업단지가 조성되어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산업단지 내 2천여 개의 기업이 입주하여 전북수출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8건의 규제를 풀어 비즈니스촉진 특구로 지정해야 한다는 게 그 골자다.

 이 특구가 지정되면 권역별 물류단지 조성으로 낙후된 물류환경을 개선할 수 있고, 중국 동부의 수출입 환적 물량 흡수에 따른 부가가치의 증대가 기대된다는 도의 전망이다.

 ▲차이나시티 건설: 기업도시와 특구 연계설은 새만금지역 차이나시티 건설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각종 규제를 풀어주고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면 동북아 진출을 꿈꾸는 화교자본이 새만금 지역에 의외로 빨리 들어올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전북도는 이를 위해 대만과의 자매결연을 물밑 검토 중에 있으며,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대만교류 실무진이 대만을 직접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화교자본은 통상 몇 백만평 규모보다 훨씬 큰 최하 1천만평에서 2천만∼3천만평까지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이런 토지를 구하는 데 새만금 외에 대안이 없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도는 중기적 목표를 세우고 화교자본을 새만금에 끌어오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계획도 200만 도민의 거도적 역량결집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따라서 기업도시 유치, 새만금 특구 지정 등에 행정기관뿐 아니라 정치권, 지역민 등이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