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축구 감독 후보에 메추 등 10명 선정
한국축구 감독 후보에 메추 등 10명 선정
  • 승인 2004.05.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뤼노 메추(50) 전 세네갈 감독과 셰놀 귀네슈(52)전 터키 감독, 루이스 펠리페 스콜라리(56) 현 포르투갈 감독 등 명장 10명이 한국축구대표팀의 차기 사령탑 후보로 선정됐다.

대한축구협회는 6일 메추, 귀네슈, 스콜라리 감독과 로저 르메르(63) 전 프랑스감독, 완더리 룩셈부르구(52) 전 브라질 감독, 마이클 매카시(45) 전 아일랜드 감독,비센테 델 보스케(54) 전 레알 마드리드 감독, 파티 테림(51) 전 터키 감독, 다니엘파사렐라(51) 전 아르헨티나 감독, 홀거 오시에크(56) 전 캐나다 감독 등 10명을 후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축구협회는 오는 10일 이사회를 열어 움베르투 코엘류 전 대표팀 감독의 중도하차와 관련해 현 기술위원회의 재신임 여부를 결정한 뒤 이달 중순까지 기술위원회논의를 통해 1차 후보 2명과 2차 후보 2명으로 감독 대상자를 압축할 계획이다.

협회는 이후 이달 말까지 우선 순위에 따라 대상자들을 직접 면담한 뒤 영입 대상자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최근 월드컵 본선 16강 이상의 성적을 올렸거나 대륙.클럽선수권에서 우승 경험을 가진 감독 중 선수 장악력과 경력, 세계 축구 흐름에 대한 지식.정보수집력을 감안해 이같이 후보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현 기술위원회는 후보군 10명을 대상으로 한 응답조사 결과 상당수가 메추 감독을 차기 사령탑 1순위로 꼽고 있다.

프랑스 출신으로 현재 아랍에미리트연합(UAE) 프로팀 알 아인을 맡고 있는 메추감독은 2002한일월드컵에서 세네갈을 8강에 올려놓아 지도력을 인정받았고 작년 1월한국대표팀 감독 최종후보로 코엘류 전 감독과 경합을 벌였다.

터키 출신 귀네슈 감독은 한일월드컵에서 터키의 4강 신화를 일궈 명성을 얻었으나 올해 유럽선수권대회(유로2004) 예선에서 탈락해 경질됐으며, 브라질 출신 스콜라리 감독은 한일월드컵에서 삼바군단의 우승을 일궈낸 명장이다.

프랑스 출신 르메르 감독은 프랑스와 튀니지 대표팀을 맡아 유럽선수권과 아프리카네이션스컵 우승으로 두 대륙 선수권 정상을 제패하는 업적을 이뤘으며, 브라질출신 룩셈부르구 감독은 28세에 감독 생활을 시작해 브라질 리그를 수차례 제패했고삼바군단 지휘봉을 잡은 경력이 있다.

현재 잉글랜드 선더랜드를 맡고 있는 매카시 감독은 한일월드컵에서 아일랜드를16강에 올려놓았으나 대표팀 핵심 멤버 로이 킨과의 불화로 중도 하차했고 아르헨티나 대표선수 출신인 파사렐라 감독은 '98프랑스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대표팀을 이끌었고 우루과이 감독도 지낸 남미의 명장이다.

스페인 출신 델 보스케 감독은 호화군단 레알 마드리드를 맡아 챔피언스리그 정상에 2차례 올랐고 터키 출신 테림 감독은 터키 명문 갈라타사라이의 유럽축구연맹(UEFA)컵 우승을 이끌었으며, 독일 출신 오시에크 감독은 '90이탈리아월드컵에서 프란츠 베켄바워 감독을 보좌하는 코치로 전차군단의 우승을 만들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