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다임러 결별 지역책임 아닌가
현대-다임러 결별 지역책임 아닌가
  • 승인 2004.05.12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다임러 회사간 전략적 제휴 관계가 4년이 채 안된 12일 공식 해제 선언되었다. 다임러와 중국 베이징 기차 합작이 확정되어 다임러측의 독자적인 대중국 전략이 가능하게 된 것이 주요인으로 꼽히지만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그러한 단순한 배경에 있지 않다.

 양사의 제휴 이후 국내에서 진행된 불만스런 합작내용 실행과정이 이번 결별의 보다 중요한 이유라고 보기 때문인다. 당초 주된 목표는 상용차 합작과 월드카 공동개발 및 대우차 인수 공동참여였으며 그것을 위해 다임러가 현대차 지분 10%를 매입한다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첫번째로 시도한 대우차 공동인수는 공룡 GM의 진격에 손을 쓸 수 없었으며 월드카 개발은 우선순위가 밀려있고 상용차와 상용차 엔진공장 합작은 불행스럽게도 엔진공장을 다 지어 가동하려는 찰나에 무산되어 버리고 말았다. 바로 이 부분이 우리가 두고두고 후회하지 않으면 안될 천추의 한으로 되어 갈 대상이다.

 이 지역에 유치려고 하는 국책사업들이 하염없이 실패하거나 표류하고, 대기업이 자신들의 의지로 들여오는 첨단 공장들은 운수 사납게도 다 지어 놓은 상태에서 계약이 파기되는 사태가 벌어지니, 그렇지 않아도 낙후의 질곡에서 헤매는 지역경제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되지 않을지 두렵기마저 한 까닭이다.

 이에 더욱더 심각성을 깊게 하는 것은 다임러-베이징 기차 합작을 가능하게 한 국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작년부터 지역주민들과 사회의 구성원 대부분이 다임러-현대 상용차 공장 신규법인 설립 정체 상태 해결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노조와의 협상 결렬로 돌파구를 찾지 못했던 것이다.

 아무래도 첨단 기술의 대자본, 외국법인이 투자를 원할 때는 지방자치단체가 최우선으로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강제적인 법규 장치를 갖추지 않으면 안될 모양이다. 지역 특수성에 비춰 경제적 긴급명령에 준하는 조치까지도 가능하도록 지방정부의 힘을 실어주는 법제 도입조차 마다할 때가 아니다.

 적어도 지역민이 외국투자 방해물이 될 수는 없는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