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의 제휴 이후 국내에서 진행된 불만스런 합작내용 실행과정이 이번 결별의 보다 중요한 이유라고 보기 때문인다. 당초 주된 목표는 상용차 합작과 월드카 공동개발 및 대우차 인수 공동참여였으며 그것을 위해 다임러가 현대차 지분 10%를 매입한다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첫번째로 시도한 대우차 공동인수는 공룡 GM의 진격에 손을 쓸 수 없었으며 월드카 개발은 우선순위가 밀려있고 상용차와 상용차 엔진공장 합작은 불행스럽게도 엔진공장을 다 지어 가동하려는 찰나에 무산되어 버리고 말았다. 바로 이 부분이 우리가 두고두고 후회하지 않으면 안될 천추의 한으로 되어 갈 대상이다.
이 지역에 유치려고 하는 국책사업들이 하염없이 실패하거나 표류하고, 대기업이 자신들의 의지로 들여오는 첨단 공장들은 운수 사납게도 다 지어 놓은 상태에서 계약이 파기되는 사태가 벌어지니, 그렇지 않아도 낙후의 질곡에서 헤매는 지역경제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되지 않을지 두렵기마저 한 까닭이다.
이에 더욱더 심각성을 깊게 하는 것은 다임러-베이징 기차 합작을 가능하게 한 국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작년부터 지역주민들과 사회의 구성원 대부분이 다임러-현대 상용차 공장 신규법인 설립 정체 상태 해결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노조와의 협상 결렬로 돌파구를 찾지 못했던 것이다.
아무래도 첨단 기술의 대자본, 외국법인이 투자를 원할 때는 지방자치단체가 최우선으로 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강제적인 법규 장치를 갖추지 않으면 안될 모양이다. 지역 특수성에 비춰 경제적 긴급명령에 준하는 조치까지도 가능하도록 지방정부의 힘을 실어주는 법제 도입조차 마다할 때가 아니다.
적어도 지역민이 외국투자 방해물이 될 수는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