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정동영의장 거취 관심
우리당 정동영의장 거취 관심
  • 서울=전형남기자
  • 승인 2004.05.1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이 자신의 거취문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임박하면서 선택을 강요받고 있는 듯한형국이다.

 선고를 하루 앞둔 13일, 입각 여부를 놓고 관측이 난무하는 와중에서도 정 의장은 입을 굳게 다물었다.

 현재 정치권은 여권내 역학구도를 감안해 정 의장이 김근태 의원과의 동시 입각,당 체제를 정비한 뒤 순차 입각, 입각 포기 또는 의장직 유지 3가지중 한가지를 선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일부에서는 정의장이 차기 대권수업을 위해 외국에 나가 국제감각을 익혀야 한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청와대의 의중이기도 한 동시 입각이다.

 자리는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정 의장은 정통부, 김 의원은 통일부로 교통 정리가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대통령은 다 입각하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하지만 정 의장을 에워싼 측근들의 생각은 총선 직후 거론됐던 순차 입각, 다시말해 당분간 의장직을 유지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청와대와의 힘겨루기로 비쳐질 수 있는 이같은 기류 변화는 격에 그 원인이 있다.

 김 의원이 자신의 희망대로 통일장관으로 간다면 정 의장은 그것보다 더 윗선이나 최소한 비슷한 급으로 가는 게 상식이 아니냐는 논리다.

 이런 주장의 연장선에서 의장직 유지를 공식화하자는 주장도 새어나고 있다.

 지난 11일 천정배 원내대표 당선 축하모임에 참석한 일부 당선자는 정 의장에게 “적어도 부총리로 가야되는 것 아니냐”며 입각을 만류했다는 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