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국민불안.심려 죄송"
박근혜 "국민불안.심려 죄송"
  • 승인 2004.05.1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14일 헌재의 탄핵기각 결정과 관련, "그동안 대통령 탄핵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불안을 드리고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 대표실에서 TV로 헌재 결정을 지켜보고 나서 본관 145호실에서 당 최고의결기구인 운영위원회를 개최, 당내 의견을 모은 뒤 기자회견을 통해이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이번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면서 그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우리 모두 헌재의 결정을 승복함으로써 헌법준수 정신이 더욱 함양되고 대한민국의절차적 민주주의가 뿌리내리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헌재의 결정이 내려진 이상 이 문제를 놓고 계속해서 정치적 공방을벌이는 것은 또다른 혼란과 갈등을 낳을 뿐"이라면서 "이제 과거를 접고 진정한 국민통합이 이뤄지도록 여야와 대통령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그러나 "한나라당은 수차례에 걸친 대통령의 헌법위반을 지적하면서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헌법상 권능에 따라 대통령 탄핵소추를 추진했다"며 탄핵추진의 정당성을 거듭 주장했다.

박 대표는 또 "노무현 대통령도 헌재의 고심에 찬 결정의 참뜻을 헤아려 다시는이런 불행한 사태를 초래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다"면서 "헌재에서도 지적했듯이 대통령은 앞으로 헌법상 의무와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일이 없이 새로운 자세로 국정에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박 대표는 "한나라당도 통합과 상생의 정치를 열어가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박 대표는 헌재 결정이 있기 직전 한국발전연구원(이사장 안무혁) 초청조찬강연에서 "대통령이 국회와 야당을 존중하는 국정을 펼칠 때 상생의 정치도,국민통합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이번 총선에 여당은 큰 힘을 갖게 됐는데 그 힘을 어디다 쓸 지지켜볼 것"이라면서 "국민을 위해 힘쓴다면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지만 다른 곳에쓴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