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즈미 日총리 22일 방북
고이즈미 日총리 22일 방북
  • 승인 2004.05.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오는 22일 북한을 재방문해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이 14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고이즈미 총리의 방북 전제로 피랍 일본인 잔류가족 8명의조기.무조건 송환에 대한 북한측의 확약을 요청해왔던 만큼 이들의 귀국 협상이 큰진전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고이즈미 총리의 방북은 양국간 국교정상화 목표를 담은 평양선언이 발표된 지난 2002년 9월 이후 처음으로, 2번째이다.

일본 정부는 고이즈미 총리의 재방북 사실을 이날 오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이즈미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잔류가족의 귀국이 실현될 경우 중단된 양국간국교정상화 협상을 재개, 룡천역 폭발사고에 대한 인도지원을 비롯해 북한에 대한경제지원 등의 협력의사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잔류가족의 송환문제를 비롯해 북핵과 미사일 문제의 포괄적인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북한측에 거듭 표명해 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고이즈미 총리는 잔류가족 외에도 북한이 사망했다고 발표한 납치피해자나 납치의심자 등에 대한 진상규명도 함께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고이즈미 총리는 지난 2002년 9월 북한에서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고과거 식민지 지배를 사죄하는 한편 국교정상화 후의 대북 경제협력을 골자로 한 평양선언에 합의한 바 있다.

평양선언에서 북한측은 납치문제의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을 비롯 핵문제 해결을위한 국제적 합의의 준수와 핵과 미사일을 포함한 일본의 안보문제 해결 등을 약속했다.

북한측은 평양선언 직후 피랍일본인 5명을 일본으로 일단 돌려보냈다. 일본측은이들의 가족도 일본으로 송환하라고 북한측에 요구해왔으나 북한은 5명이 약속을 깨고 일본에 눌러앉았다며 먼저 이들을 북한으로 보내라면서 맞서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