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조조정 미룰 수 없다
대학 구조조정 미룰 수 없다
  • 승인 2004.05.1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와 군산대가 ‘연합대학 체제 추진 협의회’구성에 합의했다. 이는 이미 2001년 양대학 총장이 합의 서명한 ‘전북대.군산대 발전협의회 규약’에 따라 이뤄진 실무적 절차에 불구 하지만 어떻든 우리 대학이 처해 있는 현실적 문제로 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보지 않을 수 없다.

 지금 대학의 위기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학생들이 부족해서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이로인해서 많은 학과가 폐 과 위기에 있다.그래서 대학의 연합체제 구성이나 통합문제는 필연적인 선택일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대학이 건전한 구조로 튼튼한 경쟁력과 체질을 갖추는 일이다.

 그동안 너무나 몸통 늘리기만 주력해온 대학이 학문적 기능보다 어느 의미에서는 하나의 기업이라는 악평을 받을 정도로 상업화 된 가운데 우리 대학은 이젠 더 갈 수 없는 벼랑에 처해 있다고 본다. 이로 인해 많은 대학들이 앞다퉈 연합체제 구축에 심혈을 쏟고 있다. 광주.전남 5개 대학이 지난해 이미 연합대학 체제구축을 선언했고, 대전. 충남과 강원. 경상도 지역에서도 연합대학 논의가 상당부분 진척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체제 개편이 과연 대학의 발전적 의미를 고취하려는 의미인지 그렇지 않으면 정부가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서 하나의 요식행위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는 대학 관계자들의 짐심어린 충정과 결단을 바라마지 않는다. 그 이유는 지금의 결정이 이 나라의 교육을 바로 서게 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영원히 대학의 위상을 망치느냐의 기로에 서있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전북대와 군산대가 연합체제 구성에 합의했다 해도 이것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려면 많은 문제점이 가로놓여 있다. 먼저 △캠퍼스 간의 역할 분담과 △중복.유사학과의 교육과정 표준화 △공동학위제 시행 △입학정원 감축을 포함한 인원조정 등 서로간의 의견조율이 그리 쉽지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어느 의미에서 기본정신을 훼손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문제만큼은 우리 대학교육의 미래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