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부정 뿌리뽑아야
식품부정 뿌리뽑아야
  • 승인 2004.06.1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주변에 아직도 식품부정이 나돌고 있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선진국의 경우 눈씻고 보아도 식품부정을 찾을 수 없다. 중진국의 경우도 사람이 먹는 식품부정은 거의 자취를 감춘지 이미 오래다. 유독 한국만이 전설처럼 식품부정이 나돌고 있다. 그것도 잊어버릴만 하면 되살아나는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다. 식품부정이 원천적으로 뿌리뽑아지지 않고 우리 사회에 온존하고 있다는 증거다.

식품부정은 인체에 해독을 끼치는 사회악이다. 때로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위해물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식품부정은 그 자체가 곧 사람의 건강과 생명까지 뺏어가는 직,간접적인 살인행위다. 이런 살인요소인 식품부정이 아직도 버젓이 우리 사회 일각에 나돌다니 경악을 넘어 통탄스러운 일이다.

매일 홍수처럼 쏟아지는 인스탄트 식품가운데 안심하고 먹을 식품이 얼마나 되는가. 국민들은 오늘도 그런 불안의식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몇년전에는 라면 봉지에서 구덕이가 나왔고 어린이들이 즐기는 과자봉지에서도 꿈틀거리는 벌레가 나왔다. ?지않는 콩나물을 제조키 위해 양잿물을 을 탄 제조공장 업주가 구속된 일이 있고 두부에 인체에 해로운 흰 회가루를 혼압해 제조한 일당이 잡혀들기도 했다. 지금 우리 사회를 벌컥 뒤집어놓고 있는 쓰레가 만두도 그 예외가 아니다. 모두 부정식품 제조에 이골이 난 악덕업자들의 간악한 소행들이다.

이번 크게 말썽이 된 쓰레기 만두도 식탁에 오르기까지 겹겹의 감시망을 거쳤지만 모두 무사통과한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나 대형 유통업체 등이 대충대충 눈 먼 검사가 오늘의 이런 비위 부정식품을 낳은 원인이 됐다. 더욱 한심한 것은 의무화되어 있는 업체의 원자재검사, 전문가의 위생관리, 첨가물 사전검사 등 규정이 5년동안에 다 없어졌다는 사실이다. 규제가 몇배 강화돼도 시원찮은 판에 있는 규제까지 없앴으니 사고는 기정사실일 수밖에 없다. 그런 느슨한 정책과 감시의 소홀이 결국 오늘의 사태를 불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검찰이 드디어 "부정식품과의 전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당연한 조치다. 원인없는 결과가 없듯 오늘의 방만한 식품행정이 이런 쓰레가 만두의 양산결과를 낳았다면 늦게라도 검찰이 나서 철퇴로서 식품부정을 뿌리뽑을 수 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