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을 중소기업청과 함께
기술개발을 중소기업청과 함께
  • 태조로
  • 승인 2004.06.1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어렵다는 것이 중소기업을 하는 우리로서는 힘겨운 현실이다.

 우리 T.Y.라이팅(주) 가족은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의 연구개발 지원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다른 중소기업도 지방 중소기업청의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해 보기를 권장한다.

 우리 회사는 (구)태양전광을 모태로 근 40여 년을 백열전구 만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백열전구 생산의 기술과 경쟁력은 우수하지만, 여러 경쟁 업체의 도전과 중국 제품의 저가 공세로 갈수록 경쟁력이 악화되어 돌파구를 찾아야만 했다. 그러던 중 신상품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실내ㆍ외 조명 및 온열용으로 이용되는 적외선램프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시장을 개척하여 왔다.

 적외선램프는 찜질방의 온열용, 안과의 의료용뿐만 아니라 양돈장ㆍ양계장의 온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회사가 수출하고 있는 전구는 적외선 발생을 위하여 적색페인트를 코팅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페인트의 칠이 벗겨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 제품의 품질 개선을 위하여 국내 유수 연구소와 대학교에 자문을 구해 봤으나, 막대한 연구비와 연구인력 부족 등으로 기술애로를 해결할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을 방문하여 ‘수탁연구’라는 기술개발 지원 제도를 이용하게 되었다.

 우리 회사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단돈 150만 원에 수탁연구를 협약체결하고 제조업체의 경험과 중소기업청의 우수인력이 결합하여 각고의 노력 끝에 1년 만에 우리가 원하는 적외선램프 착색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으며, 현재 개발품에 대한 생산 기술의 특허를 신청한 상태이다.

 페인트 코팅 적외선램프의 단점을 보완한 조악한 외국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나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바이어로부터 개발제품에 대한품질인정과 양산 시 수입의향을 받음으로써 미국 캐나다 호주로의 수출과 내수의 판로의 길이 확보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 회사는 연간 30억원의 매출 신장이 기대되고 있다.

 이에 우리 회사는 본 개발품의 양산체재를 갖추기 위하여 3억 원을 투입하여 공장 건물을 증축하고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금년에도 사용재료로부터 귀금속을 회수하여 재활용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연구 과제를 협약하고 체결하여 진행하고 있다.

 전북지역의 중소기업을 위하여 성의와 열정을 보여준 전북지방중소기업청장, 그리고 기술개발을 위해 무더운 날씨에도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시험연구지원팀 직원들에게 이 지면을 통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국가나 지역 구분치 않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최우선 선행과제가 중소기업의 활성화와 협력관계 구축이다. 대만이 그 좋은 실례다. 산업경쟁력이 타지역에 비해 열악한 산업구조를 지니고 있는 전북의 경우 중소기업 육성 및 지원은 필요충분조건이다.

 광역·기초 지자체는 물론 기업지원 관련 국가기관도 이같은 시대적 요구에 긍정하고 있다. 그 대표적 기관이 지방중소기업청이라 여겨진다. 지방중소기업청은 지역의 문화적·역사적 특성과 산업구조를 정확히 진단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지방중소기업청은 시험ㆍ연구, 자금, 인력, 수출 등 중소기업을 위한 전문기관으로 기술개발에 열악한 중소기업에게 정말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알았다.

 그러나 이렇게 내실 있는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방분권’이라는 미명아래 지방중기청의 업무가 지자체와 일부 중복된다하여 지방중소기업청이 지자체로 이관되어야 한다는 논리와 실효성에 대하여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오히려 지방중소기업청의 기능이 더욱 확대되어 종합적으로 한곳에서 중소기업지원이 이루어져 중소기업이 융성할 때 우리가 소원하는 국민소득 2만 불 시대는 앞당겨 질 것이다.

강석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