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사업 도내 입지부터 명확히해야
국책사업 도내 입지부터 명확히해야
  • 승인 2004.06.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국책사업 유치는 내부조율에서부터 가닥을 잡을 필요가 있다. 소리는 요란하되 실질적 추진력에 힘이 없는데다 중구난방으로 이것저것 모두 달라는 식의 무리함과, 도내 시군끼리 경쟁 혹은 한 자치단체가 두 가지 이상 욕심을 부리는 난맥상이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두드러진 예가 부안방폐장과 양성자가속기 연계다. 전북도는 처음에 익산, 정읍, 완주 3곳의 양성자가속기 후보지 중에서 익산을 지정하였다가 산자부가 두 가지를 연계시켜 동일한 자치단체에 건설할 방침을 세우자 일단 부안으로 일원화시켰다. 그러나 부안주민의 방폐장 반대가 심해져 양성자가속기마저 날아가버릴 우려가 생기자, 이제는 두 사안을 분리해 양성자가속기만이라도 들여와야 한다는 입장으로 돌변하였다.

 군산경제특구는 3년째 이른 지금도 예민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 전해에 본부지 50만평에 지원부지 50만평을 합해 1백만평의 군산자유무역지대를 설립했지만 그 후 부산, 인천, 광양에 경제특구가 지정되자 새만금을 포함해 군산의 입지가 가장 좋은데도 왜 군산에 경제특구를 못하느냐는 것이다.

 전주-군장단지는 그렇다치고 군장산업단지마저 ‘군’ ‘장’이 이가 안 맞아 헝크러지는지 잘 가고 있는지 판단키 어려운 모호함 속에서, 지난 3일 느닷없이 산업단지혁신클러스터 6곳이 전북만 쏙 뺀 채 발표되었다. 그러자 곧이어 군산이 이미 도내후보로 예비해 둔 것처럼 도가 산자부에 군산을 지정지로 요구했다.

 잇따라 전주와 익산이 후보로 나오고 전주-군산안도 거론되는 참이었다. 하지만 이틀후 전주 나노집적센터 유치가 광주와 치열하게 맞붙은 게 알려지자 산업단지혁신클러스터는 물건너갔으니 전북에 이거라도 달라는 목소리가 갑자기 세를 얻었다. 무주군의 경우 태권도공원과 동계오륜유치를 함께 벌이고 있다.

 과연 두 가지를 무주군에 다 줄 수 있을까. 김제공항은 감사원이 건교부에 경고성 조치를 내린 상태다. 거기에 기업도시를 군산과 익산이 같이 신청했다. 여기서 전북이 우선 어떻게 현재의 전선을 정비할 것인지부터 결정해야 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