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을 둘러싼 의혹들
문화재단을 둘러싼 의혹들
  • 강영희기자
  • 승인 2004.07.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상 옥, 방패막, 완충기관, 행정 편의적 시각…”

 현재 전주시가 설립 예정인 문화재단을 둘러싸고 터져 나오는 각종 문구들이다. 추진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사업에 예산부터 1억 5천만원이 책정됐으니 전주시가 돈이 그렇게 많은가라는 의문과 함께 밀어부치기식 행정주의를 경계하는 문화인들의 우려는 당연한 일인지 모르겠다.

 지난 14일 오후 (사)마당이 마련한 수요포럼의 주제는 ‘문화재단의 설립에 관하여’. 뜨거운 설전이 오갈 것으로 예상했지만 발제자의 두루뭉실한 언급에 포럼 초반의 분위기는 맥이 빠져 있었다. 참가자들은 의문을 캐기 위해 날카로운 질문을 던져댔지만 시 문화경제국장은 이상적인 이론과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질문의 핵심을 피해하곤 했다.

 급기야 한 참가자가 문화재단의 설립 제안자가 누구며 현 상황에서 문화재단 설립을 해결방안으로 꼽은 이유를 질문했다. 역시 답변은 이상적이었다. 현재 전주시가 구상중인 문화재단은 문화경제국 안에 일부 전문인을 자리에 앉혀 시정을 맡기는 특수팀 운영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왜 전주시가 문화재단 설립 계획을 철저히 숨긴채 예산 확보 직전, 그 실체를 드러냈느냐 하는 점에서 그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현재 문화재단과 관련해 문화계 일각에서는 전주 시내 모든 문화시설 수탁 운영을 문화재단에 맡기고 예술단 운영 역시 이 재단에 일임할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지자체가 칼자루를 쥐고 있긴 하지만 무작정 휘두를 경우 비판이 심각해질 것임을 우려해 문화재단을 방패막으로 앞세우고 있다는 설 역시 설득력을 얻고 있다.

 문화재단 설립을 추진하는 근본적 이유는 문화경제국의 안일함에 있다. 행정의 반성 없이 무작정 또 하나의 기구를 설립하는 것은 예산만 축내는 문화 공룡을 양육하는 것과 같다.

 문화재단이 만능 열쇠는 아니다. 설립 추진에 앞서 시는 공청회를 통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투명·체계적인 운영으로 문화인들의 중지를 모아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