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전염병 방역 이상 없는가
가축 전염병 방역 이상 없는가
  • 승인 2004.07.20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에서 소 브루셀라병이 발병 축산농가가 비상이다. 장수군 번암면 죽림리 A씨가 사육 중인 한우 63마리 중 41마리가 브르셀라 양성반응을 보여 당국이 모두 살 처분했다. 아직은 이웃으로까지 확산하고 있지 않을 것으로 밝혀져 안심이지만 그러나 이 병이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제2의 대란으로 번진다면 우리 축산농가에 엄청난 손해를 준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지난해 2월에도 정읍지역에 브르셀라병이 발생 1200마리의 소를 살 처분 한바 있다. 그때에도 감염 경로를 파악하지 못해 피해는 더욱 컸다. 그런데 채 1년도 못 가서 또다시 이러한 가축병이 재발했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브루셀라 균을 퇴치하지 않았다는 것이며 아직도 많은 소들이 이 병원균에 감염되어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전염병을 완전히 퇴치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특히 이러한 병원균은 백신도 나와있지 않으며 특효약도 없는 상황에서 정부당국의 철저한 방역의지도 없어 지금으로선 그저 감염된 소를 살 처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문제를 무작정 방관으로 일관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동안 우리는 구제역(口啼疫)을 비롯해서 오르키스 그리고 조류독감 등 수많은 가축병들이 발생 축산농가들의 파산을 비롯, 경우에 따라서는 국가 축산업이 붕괴되는 사례도 없지 않았다. 이처럼 가축질병이 과거와 달리 대형화하고 그 위력이 거세지는 것은 대량사육에 따른 신종 병원균 발생과 더불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증거다.

 문제는 이 병이 비단 가축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전염되어 제2의 전염 병화 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에게 감염되면 3주 정도 잠복기를 거쳐 부정형의 발열. 피로.권태감.두통. 등의 전신증세가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경구 및 접촉 감염으로 전파되며, 그대로 방치하면 척수염.골수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어떻든 이 문제는 우리 축산의 보호와 국민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당국은 감염 경로를 철저히 추적해서 병원균 색출에 최선을 다해야 함은 물론, 예방차원의 방역사업에도 모든힘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