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부각된 산업단지혁신 클러스터는 정부가 확인해 준 뒤 대통령이 구두 추인한 터이므로 확정적이라 할 수 있고, 기업도시와 김제공항, 거기에 새만금 내부개발사업으로 최대 2천만평에 달하는 동양최대규모 디즈니랜드 건설안이 제기되고 있다. 국책사업 목록에 늘어나는 이름들이다.
그러나 상당수 사업들이 장기간 미결 혹은 지지부진한 제자리 걸음 상태에 빠짐으로 해서 지방자치단체의 인적, 물적 활용의 낭비에 이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행정청 간부들의 육체적 정신적 피로감만 누적시키고 있다. 동계올림픽의 경우 반복되는 시설기준 충족 요구와 강원도와의 대결국면 지속으로 말싸움 일상화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에 강원도는 불과 2년 동안의 준비로 당당히 2010년 후보자격을 땄고 그 이후로도 주도권을 쥐는 양상이다. 10년넘게 싸우면서 수수대만 빨고 있는 전북과 대조적이다. 재벌기업의 참여, 스키협회 임원진용 등 다양한 우호층을 형성하고도 있다. 그렇다고 우리에게 다른 믿는 구석이 있는 것도 아니다.
장기전을 치르다 안되면 기진맥진해 쓰러지는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어느 땐 과연 이러한 식이 정상적인 국책사업 유치면모일지 의문을 주기에 모자라지 않다. 특별한 기약이나 확실한 전망도 없이 허둥거려야만 했던 게 10년간의 전북국책사업 유치 잔영인 셈이다.
어제 나온 전라북도국회의원협의회, 전라북도, 전라북도의회의 ‘전북발전 비전과 전략실천을 위한 합동워크숍’ 결과 공동발표문 또한 그렇게 반복되는, 별 뾰죽한 수없는 전북발전 불확실성의 현주소만 노정시키고 있다. 정치권과 지방정부, 그리고 의회가 어디에선가 그런 허무한 전철의 자국을 끊을 구체적 수단을 내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