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관광공사 구도와 관련하여
전북관광공사 구도와 관련하여
  • 승인 2004.08.1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지방관광공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직접적으로는 고군산군도와 새만금 그리고 변산반도 국립공원을 잇는 400여 평방 킬로미터의 육해양지역에 관광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에서이고 나아가서는 4개의 국립공원을 비롯한 도내 관광자원의 활성화 백년대계를 세우는 지역발전의 한 장기적 구도로서이다.

 이러한 관광공사의 설립은 실질적 타당성이나 지방균형발전의 요청성 등 어느 측면에서 보아도 머뭇거리거나 늦출 이유가 없다고 할 것이다. 오히려 만시지탄의 감을 금할 수 없다고 하겠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가 목도해 온 지방공기업의 숱한 파행과 부실한 환경을 생각하면 또 하나의 부실을 만들어내지 않을지 우려가 앞서는 게 솔직한 토로라고 할 수 있다.

 군산과 남원 의료원의 다년간에 걸친 경영부실, 대표적 지방공기업인 전북개발공사가 겪은 장기적 파행 및 CEO와 의회의 다툼 그리고 결과적으로 무사안일과 굴신의 CEO를 낳는 분위기 조성, 전북신용보증재단 전.현 이사장의 병존, 전북무역의 해체와 그로 인한 영세 개인및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상실 등 부정적 측면을 두드러지게 경험한 게 저간의 사정이다.

 전북의 싱크탱크로 불리우는 전북발전연구원의 경과도 중요한 참고가 될 수 있다. 전신인 전북경사연이 장관출신 원장을 들이고도 막대한 도 지원금만 까먹은 채 허송세월하였거니와, 정작 전발연에 이르러서는 여발연과 겹치게 됨으로써 정부자금 수수에 한계를 보이고 전북발전 기본조직으로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기초를 다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전북테크노파크는 도지사와 도내 대학 총학장들을 망라하여 이사진을 구성하였지만 실질적 CEO인 원장 선임에서부터 삐걱거려 결국은 행정부지사를 원장삼아 기약없는 출발을 하고 있다. 도지사가 도내상품 무역사절단을 이끌고 미국 시애틀에 간 사이 산자부의 산업단지혁신클러스터 지정 동향조차 파악 못해 전북지역이 누락된 것이나 원전센터 등 책임져야 할 현안이 많은 행정부지사가 이제 그 자리까지 겸하여 불신을 사고 있다.

 관광공사 설립에는 이러한 부정적 상황이 결코 되풀이되지 않도록 완벽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