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유치 공론을 모으자
혁신도시 유치 공론을 모으자
  • 승인 2004.08.2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도시 유치를 놓고 도내 5개 시.군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이 사업에 뛰어든 시.군은 전주시를 비롯한 익산시, 정읍시, 김제시, 완주군으로 자기 시군에 유치하기 위한 유리한 조건을 내세우는 등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문제를 서로 유치하겠다고 이전투구를 하기 보다는 도차원에서 무엇이 전북발전에 도움이 되고 합리적인 방안인가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연구해서 단일안으로 내놓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제시한 혁신도시 기본원칙을 보면 도별로 1개 곳에 면적은 50만평규모 그리고 인구는 2만 명 정도로 규정하고 있다. 정부는 이곳에 중앙부처의 공공기관을 이전시켜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발전의 구심점이 되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래서 지역선정 문제는 도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위임하고 있다.

  물론 지방자치단체가 이것이야말로 지역발전의 절호의 기회로 생각하고 유치전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데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 하지만 지금의 사정으로 볼 때 결국 이 문제는 지역간의 극심한 갈등과 반목 그리고 엉뚱한 감정에 휘말려 소모적 논쟁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현실적으로 혁신도시 문제는 다양한 의견이 집약되고 있다. 한 곳을 선정 쾌적하고 정돈된 도시로 모든 인프라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과 기존도시에 한 곳을 선정 광역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거점화 하자는 의견이다. 이 모두가 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선택해야할 문제는 더욱 넓은 안목을 가지고 지역발전에 유발효과를 발휘하도록 유도하는 일이다.

 먼저 도시기능적 문제에서 읍 단위의 공공기관이 함께 몰려있다고 볼 때 과연 그것이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가를 심도있게 검토해야 하며, 그렇게 될 때 여기에 들어가는 도시계획이나 부대시설의 문제도 따져 봐야 한다. 이왕 전북에 배정된 국책사업이라고 한다면 무엇인가 전북의 현안사업인 광역도시 확충을 위한 발판으로 이용하는 것이 어느 의미에서는 바람직 하지 않는가 생각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