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 확대·대학 지방이전 필요"
"기업도시 확대·대학 지방이전 필요"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8.2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과밀 관련 이병렬교수 해법 제시
 수도권의 초집중화 현상을 막고 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해선 기업도시 건설을 확대하고 공공기관은 물론 대학까지 과감히 지방으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우석대 이병렬 교수(행정학과)는 26일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로 강릉대에서 열린 ‘한·일 지방자치 국제세미나’에 참석, ‘수도권 계획적 관리에 따른 정책적 대응전략’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이 교수는 수도권 인구집중 실태와 관련, “전국의 인구증가분 중에서 수도권에서 늘어난 인구의 비중은 지난 60년대 59.2%에 불과했으나 70년대엔 69.4%로 증가했고, 80년대엔 88.5%로, 급기야 90년대엔 무려 133.8%로 격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각종 경제지표의 수도권 집중에 대해서도 30대 대기업 주력본사 88.5%, 100대 기업 본사 91.0%, 금융 예금액 68.3%, 서비스업 사업체수 47.1%, 외국인 직접투자업체수 81.9% 등이 몰려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수도권의 계획적 관리가 필요하고 지방과의 상생(相生)을 위해선 기업도시 건설 확대, 지역특성화 추진, 분산정책 강화 등의 대안이 필요하다고 이 교수는 말했다. 현재 기업도시를 건설하겠다며 희망하고 있는 지역은 익산과 군산 외에 강원도 원주, 전남 무안과 광양, 경북 포항, 경남 김해와 진주, 제주 서귀포 등 9개 시·군에 달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와 관련, “기업도시가 성공하면 지역생산력 향상과 고용창출을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업도시와 산업도시 건설을 확대하는 것도 수도권 규제완화의 핵심적 대응정책”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분권·분산·분업의 ‘3分 정책’을 대안으로 제시한 뒤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하면 자치단체에 직접투자도 고려하고 공공기관 외에 대학이나 기업 이전도 과감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 각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교수는 “물류, 금융, IT, 국제화, 비즈니스 기능 등 수도권에 경쟁력이 있는 분야 이외는 과감히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