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업유치 내부정리부터
지역사업유치 내부정리부터
  • 승인 2004.08.2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의회의 원전센터 유치 주민투표 조례 통과 후 이의 무효를 주장하는 집회가 열렸다. 과거의 격렬함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단지 원전센터 반대에 그칠 뿐 아니라 원전 자체를 거부하고 위험성이 없는 청정 대체 에너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종전의 기조는 변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궁극적으로 핵을 없애자는 운동이 위도에 원전수거물센터를 설치하려는 정책에 반대하는 명분으로서 내세워져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반대를 위한 반대의 인상을 주어 온 게 사실이고, 그러다 보니 현재 발생하는 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함으로써 위험을 방지하는 일이 도대체 핵반대와 어떻게 배치되는지 이해할 수 없게 된 게 또한 오늘의 실정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처럼 직접적으로 반대에 나서는 행위에 의해 지역의 국책사업이 세워지지 못하는 외에, 이러한 순조롭지 못한 상황을 이용하여 아예 터무니없는 다른 사업을 끌어들이겠다고 함으로써 이도저도 아닌 난맥상을 초래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새만금 풍력발전 구도가 그런 것이다. 귀중한 복합산업단지로 활용할 부지가 풍력발전지로 전환되는 것도 이상하지만 과연 그에 의해 얼마의 발전량이 생기고 그것이 어느 정도의 투자로 소정의 효과를 거두며 어느 기간에 가능한지 납득할 수 없게 돼 있다.

 부안에 원전센터를 세우느니 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여 말많은 핵반대도 누구러뜨리고 대체 에너지도 생산하고 환경도 깨끗하게 하자는 얘기는 그럴 듯하나 내용물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김밥 옆구리 터지는 안들이 결국은 중앙정부를 짜증나게 하고 예산 배정에서도 천덕구리가 될 때 막상 중요사업들까지 도매금으로 악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26일자 본보에는 그런 사정의 민망한 점들이 보도되어 있다. 비단 이뿐이 아닐 것이다. 나노센터 유치에서도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를 안 주었으니까 이거라도 달라고 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난 적이 있다. 양성자 가속기를 원전센터와 분리시키려고 하면 둘다 잃지 말란 법이 없다.

 전북도 차원에서 일관성있는 유치작업이 행해지도록 중구난방의 무질서부터 바로잡아 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