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시계획 갈팡질팡
전주시 도시계획 갈팡질팡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4.08.2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신뢰성 등 각종 부작용 발생 우려
 전주시의 대규모 도시계획 사업들이 갈팡질팡 하고 있어 부동산 투기 조장 등 각종 부작용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이들 도시계획 사업의 경우 주민들의 재산권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매우 민감한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장기간 답보 상태로 있거나 수시로 변경되고 있어 행정에 대한 불신 풍조 마저 확산되고 있다.

 26일 전주시에 따르면 수년전부터 추진해 온 각종 도시계획 사업들이 별다른 진전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전주고속버스터미널 이전 사업과 송천동 오송지구 개발, 법조타운 조성 사업이 그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전주고속버스터미널 이전 사업의 경우 지난해 이전 후보지를 대상으로 시민 설문조사까지 실시했지만 사업 추진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당초 시는 월드컵경기장 주변과 전주역 일원 등 2∼3곳의 후보지를 선정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정작 터미널 소유주인 금호고속은 묵묵부답인 상태다.

 올초 도시계획재정비안 일반주거지역 종세분 과정에서 특혜 시비가 일었던 송천동 오송지구 개발건도 갈피를 못잡고 있는 상황.

 지난 2월 시는 특혜 시비를 불식한다는 명분 아래 오송지구를 신 행정타운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얼마가지 않아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맞춰 미래혁신도시를 조성한다는 이유로 전격 철회했다.

 구도심 활성화 차원을 고려해 개발하겠다며 KT&G와 지난 2년 가까이 줄다리기를 해왔던 연초제조창 부지 활용 문제도 공동주택을 건립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 갔지만 최근 내부적으로 법조타운 부지로 추천할 움직임을 보이는 등 혼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도시계획 사업들의 일관성이 결여되면서 부동산 투기 우려는 물론 주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는 등 부작용을 양산하고 있다.

 실제 시가 발표한 개발 계획으로 인해 해당 지역의 땅 값이 들썩이고 있으며, 가짜 도면까지 나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보다 신중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