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적이지 못한 전주시 도시계획 사업 추진
계획적이지 못한 전주시 도시계획 사업 추진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4.08.27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도시계획 사업이 지지부진함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철저한 사전 준비와 검토 작업이 미흡해 초래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업 상대자의 의향에 앞서 전주시의 희망사항을 우선 고려하다보니 사업 추진 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오락가락한 오송지구 개발

 송천동 오송지구는 지난해부터 추진된 전주시 도시계획재정비안 입안과정에서 일반 주거지역 종세분과 관련, 특혜 시비가 빚어졌다.

 특혜 시비는 특정 업체 소유 토지가 많이 포함돼 있는데도 전주시가 초고층 아파트 건립이 가능한 3종으로 지정하려 했던 것이 발단이 된 것.

 결국 검찰까지 나서서 특혜 시비에 대한 진위 조사를 벌이는 등 큰 진통을 겪었다.

 시는 이같은 진통 끝에 오송지구를 3종에서 2종으로 하향 조정해 특혜 의혹이 없었다는 제스쳐를 보였다.

 또한 특혜 의혹 불식 자원에서 올 2월 신 행정타운을 오송지구에 조성하겠다고 공언했으나 발표 한달도 안돼 유야무야 되고 말았다.

 더욱이 최근 시는 오송지구내 토지를 소유한 건설업체의 아파트 건립 신청을 받아 절차를 진행중인 가운데 이번에는 주택공사의 대규모 택지개발 가능성을 적극 검토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가 토지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터덕이는 고속터미널 이전 사업

 현재 전주시 금암동에 위치한 전주 고속터미널에 대한 이전 사업 추진은 한 마디로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없는데 김치국 부터 마신 셈이 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 고속버스터미널 이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민 여론 조사를 통해 덕진구 여의동 일대와 전주역 뒤 장재마을 주변 등을 후보지로 물색했다고 부산을 떨었다.

 하지만 이전 후보지 결정을 둘러싸고 논란만 거듭했을 뿐 아직까지 고속버스 터미널 이전 부지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더욱이 올초 시는 터미널 소유주인 금호고속측에 이전 사업에 대한 협조 공문을 보내고 금호측의 답변을 기다렸으나 아직까지 묵묵부답이다.

 이는 터미널 이전 사업과 관련, 금호측과 심도있는 논의가 부족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전주시만의 희망사항에 그치고 있음을 반증해 주고 있다.

 ▲갈피 못잡는 연초제조창 부지 활용

 당초 전주시는 연초제조창 부지 활용 문제를 둘러싸고 2년전부터 KT&G와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여왔다.

 시와 KT&G의 쟁점은 공동주택을 건설함에 있어 층수를 어떻게 하느냐는 것. 2종 지정 예정이던 연초제조창 부지를 두고 시는 부지 기부채납이 이뤄질 경우 건축법에 의거해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KT&G도 이같은 시의 입장을 토대로 자체 수익성 용역을 벌이는 등 연초제조창 부지 활용 문제가 공동주택 건립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는듯 했다.

 그러나 시는 최근 법조타운 조성과 관련 전주지방법원측에 연초제조창 부지를 추천하는 오락가락한 태도를 보였다.

 얼마전 까지만해도 구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공동주택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던 시가 연초제조창 부지를 법조타운 후보지로 들고 나온 것은 졸속 행정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