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기능경기대회에
전국기능경기대회에
  • 승인 2004.08.3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아이들은 주로 손을 이용한 공기놀이.땅뺏기.자치기.실뜨기에 익숙하고 있다.또 놀이 모두가 손가락 기교부려가며 빠른동작의 특징이 있다. 5개의 작은 돌맹이나 물건으로 집어올리는 놀이인 공기놀이의 경우 잽싼 동작으로 공기를 집거나 들어올리는 기교를 보면 일품이다.

▼ 서양아이들은 주로 넓은 터에서 달리거나 공을차고 치는등 발을 이용한 놀이가 대부분이다. 물론 최근엔 컴퓨터에 밀려 공기놀이나 땅뺏기등의 전통놀이도 거의 사라져가고 옛 사람들의 어릴 적 추억으로 남고 있을뿐이지만 나이가 지긋한층들은 기억이 뚜렸할 것이다.

▼ 우리 스포츠에서도 보면 손으로 하는 스포츠에 강한 면을 볼 수 있다.각종 국제대회에서 보면 그래도 우승권에 들고있는 경기종목은 양궁.핸드볼.탁구등 모두가 손으로하는 종목이다. 월드컵에서 세계4강의 신화를 이룩하는등 축구강국으로 부상하고있지만 역시 손으로 하는 스포츠 보다는 세계재패의 거리를 좁히지는 못하고 있다.

▼ 특히 한국사람의 재미있는 특징을 엿볼수있는데 무슨 물건을 고를때 보면 눈으로 보고 사는 서양사람과 달리 반드시 손으로 만져보는 습성이 있다.쌀을 살 때도 보면 꼭 손으로 떠서 만지작거리며 느껴보고 사거나 한다.관광을 할 때도 눈으로 보고 느끼면 될 것을 반드시 손으로 만져보곤한다.아마도 우리민족은 손으로 만져봐야 느낌이 오는 감성을 갖고 있는 민족인 것이다.그래서 우리 민족은 손의 민족이요 손의 문화에 익숙한 민족이라고 할 수 있다.

▼ 지난 80년대에 세계의 손재간들이 겨루는 국제기능 올림픽에서 한국청소년들이 7번이나 세계를 재패하는 쾌거를 보인바 있었음을 기억할 것이다.오는 7일부터 일주일간 우리고장에서 전국기능경기대회가 펼쳐진다.여기에서 발휘된 손재간이 한국경제를 부흥시키는 동력으로 이어지기를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