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한번 단추가 잘못 끼워짐으로써 가져온 손실은 작지 않다. 두 개의 조직을 운영함으로써 들어가는 기본경비가 배가되거니와 한정된 재원으로 투입의 우선순위가 뒤틀리면서 선택과 집중을 기할 수 없게 되어 업무효율을 극대화하지 못한 것이 첫째가 될 것이다.
전발연을 제대로 된 싱크탱크로 가동치 못함으로써 도정 전반에 걸친 각종 발전목표 설정이나 계획수립 그리고 연구개발 수행에 차질을 빚고, 지방자치단체가 스스로 가꿔야 하는 경쟁력 제고와 생존력 증대에 확고한 구심점을 형성치 못하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막대한 손실이 둘째다.
급변하는 기술개발과 국내외의 인문환경 변화 경향을 감안하면, 변변한 싱크탱크 하나 갖추지 못하여 남의 것이나 뒤따라 흉내내고, 중앙의 방침 결정이 있고 난 뒤에사 이를 이해하느라고 부산을 떠는 상황이 되어서는, 자치커녕 남에 얽매어 살기에도 바쁜 무기력의 대명사가 될 소지가 높은 것이다.
더구나 몇년간이나 전발연이냐 여발연이냐로 쟁론을 벌여 온 도내 여론과 의회 그리고 도정 모두가 참으로 따분한 상태에 있었음을 자성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런 점에서 뒤늦게나마 행정부지사가 전발연 중심 통합으로 가닥을 잡은 것은 그나마 다행으로 여길 수 있다.
너무도 간단하면서 그리 쉽게 풀리지 않는 것이 잘못 헝크러진 실타래라면 전발연에 앞서 여발연을 만든 당시의 도정 집행부 와 그러한 파행을 여과없이 승인한 도의회가 다같이 공통의 책임을 느껴야 마땅할 것이다. 여발연뿐 아니라 전북도민 전체가 피해자인 상황에서 기존에 성립된 조직의 속성을 간과하고 앞길을 엉터리로 예측한 집행 당국의 단견과 오산, 무분별도 준렬히 따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