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관광밸트 특정지역 특혜의혹
서해안 관광밸트 특정지역 특혜의혹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9.20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 관광벨트의 특정지역이 기존의 남해안 관광벨트 권역과 중첩 되는 등 ‘특정지역 봐주기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20일 문광부와 전북도에 따르면 문광부는 지난 2000년에 확정된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근거, 충남 아산면과 태안반도, 전북 선유도와 변산반도, 전남 무안반도로 이어지는 서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광부는 이를 위해 용역비 12억원을 투입해 이달부터 2005년 11월까지 구체적인 관광개발 계획을 수립토록 국토연구원과 용역계약을 이미 체결했다.

 하지만 서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의 대상지역이 단순히 연안에 인접해 있는 지자체로 한정하는 바람에 충남 6개 시·군, 전남 5개 시·군, 전북 4개 시·군 등 큰 차이를 보여 향후 총괄적인 청사진 마련에서 심각한 불균형을 낳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전남 지역의 경우 목포, 무안, 함평, 영광, 신안 등 5개 시·군이 서해안 벨트에 포함됐으며, 이 중 목포와 신안은 기존의 남해안 관광벨트 안에도 끼어 있는 등 2곳이 중첩 되는 것으로 밝혀져 특정지역 봐주기 아니냐는 지적을 낳고 있다.

 12조원 이상의 거대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남해안 관광벨트에 이어 향후 10조원 이상의 청사진이 예상 되는 서해안 벨트 안에도 전남지역이 중복 포함됨에 따라 전북 서해안의 상대적 불이익이 불 보듯 훤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전남은 서해안 벨트와 남해안 벨트를 L자로 연결하여 ‘관광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적극 계획하고 있고, 목포 역사문화의 길 조성(190억원), 신안 추포지구 해양휴양지 개발(1천437억원) 등 양 벨트에 포함된 2개 군 지역 사업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어서 전북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협하고 있다. 문광부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전남의 2곳이 서해안과 남해안 벨트에 중첩 되는 만큼 향후 서해안 벨트 개발에서 다른 지역의 사업을 우선하는 등 균형적 개발에 염두를 둘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