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자 가속기 분리한다 해도
양성자 가속기 분리한다 해도
  • 승인 2004.09.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적으로 원전센터와 양성자 가속기 분리 발주는 전북유치 가능성을 유력하게 만드는 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원전센터 건설 예정지를 위도로 신청하여 산업자원부가 접수한 시점을 기화로 정부의 두 프로젝트 연계 약속이 확정되었거니와 정부의 원전센터 전면중단 이후에도 전북도와 부안군이 원전센터 부지 완전포기를 선언하지 않은 이상 그 효력이 살아있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성자 가속기 문제를 분리해 다룬다 할지라도 꼭 부안에 한정하여 후보지를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는 단언할 수 없을 것이다. 부안의 핵대책위나 원전센터 반대측은 핵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고 있을 뿐 아니라 자칫 원전센터를 들여오기 위한 전단계라고 몰아부치며 반대투쟁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오히려 특수 방사선 연구센터를 건립중에 있는 정읍지역에 방사성융합기술 집적단지를 위한 기반으로서 연계투자를 이루어 가는 게 훨씬 경제적이고 그 방면 기술개발 및 발전을 극대화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때 익산을 도내에서 양성자가속기 후보지로 단일화하여 다른 시.도 지역과 경쟁을 취했으나 1등 여건이 못 되었는 바, 정부가 완전자유경쟁으로 부지를 결정할 때 ‘1등지’가 못 된다는 점을 빌미로 타도로부터 시비를 받는 취약점을 상정하지 않을 수 없는 때문이다.

 더구나 원전센터 부지 결정이 최소한 몇년 뒤로 미루어질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양성자 가속기 부문마저 연기하거나 중단한다고 할 때, 또 그로인한 국가적 기술개발의 지체와 산업체 이용 기회의 박탈 그리고 학문적 부가기능의 막대한 손실을 고려할 때, 최단기간의 필요 기반 구축과 이용의 활성화에 정읍만한 여건을 갖추기가 어렵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정부가 확정하고 대통령이 연이어 확언한 새만금사업이 아직 사법부의 최종적인 재개 판결을 받기 위해 계류중에 있는 사태와, 원전센터가 극단적인 주민의 반대투쟁에 부딪혀 지리멸렬 내지 궤도 이탈에 떨어졌던 현상을 감안하면, 정읍의 양성자 가속기 지정은 그러한 지체나 반발을 받지 않고 일사천리로 진행할 적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