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창부지 이렇게 되어선 안된다
연초창부지 이렇게 되어선 안된다
  • 승인 2004.09.3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연초제조창 부지에 18층 높이 아파트를 허가하고 그 중 5000평은 공원및 도로부지로 기부채납한다는 합의가 전주시와 KT&G 사이에 이루어졌다. 전주시가 고도제한을 15층에서 18층으로 올려 사업수익성을 향상시켜 준 것과 KT&G의 5천평 기부채납 조건이 맞바뀐 식이다.

 지역경제가 항상 안 좋았던 수준을 지나 더욱 침체로 빠지는 상황에서 이번 KT&G의 아파트 건설과 그에 따르는 조건 절충은 전주시민과 전북도민 모두에게 짜증스러운 소식임에 틀림없다. 당초 민간 소유에서 국유인 전매청 땅으로 넘어갔다가 전매청 민영화에 따른 소유권 이전으로 현재의 KT&G에 귀속된 연초창 부지가 그런 식으로 KT&G 이익에 전용될 수는 없는 때문이다. 무엇보다 전주시의 구시가지 재개발과 전통문화도시 조성이라는 큰 골격의 시가지 발전 구도 일부가 KT&G의 몰이해와 회사 이익축에 매몰되어 버리는 결과로 낙착된다는 점을 안타까워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부지를 이대로 놔둔 채 시민에게 호소하고, 중장기적인 입장에서 전주시 요구를 관철하려 든다면 지금과 같은 바꿔치기 형식의 졸속은 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합의를 최종적이고 변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해 주기 전에 전주시가 새로운 합의 방식을 강구하기를 강력히 주문하지 않을 수 없다. 전주시 요지가 이런 식으로 적당히 절충되어 난개발 혹은 무질서한 이용에 이른다면 앞으로의 전주시의 도시개발 능력이 크게 의심받을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더구나 김완주 전주시장은 가장 촉망받는 관료 출신의 민선 시장으로서 전주시 도시계확을 100년대계의 기본하에 정비 수립해 나갈 수 있는 인물이라는 일반의 기대에 부응하느냐의 기로에 있다. 만일 KT&G가 말을 듣지 않을 경우 시민의 열망과 도민적 지원을 배경으로 틀별한 대책을 강구하지 말란 법도 없는 것이다.

 KT&G는 아파트 지어놓고 두고두고 전주 도시계획을 훼손한 것으로 본의아니게 지탄받기 전에 이를 재고하기를 권한다. 시민에 욕먹는 기업, 종국에 시가지 면모를 해칠지도 모를 우려의 사업에 집착하는 회사가 과연 바람직한지 새겨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