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센터 추진 정공법으로 나서야
원전센터 추진 정공법으로 나서야
  • 승인 2004.10.0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센터 건립에 관한 7일의 총리공관 당정협의회는 한 마디로 ‘전북 부재’ 상태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종전의 정부방침 유보에 따른 새로운 절차와 방안의 모색이 주로 시민환경단체의 영향력 고려나 섬 지역 지정의 난점이라는 관점에서 논의된 것으로 전하기 때문이다.

 부안이 당연히 1순위이고 그에 대한 전북의 입장을 1차적으로 논의하는 모양이 되어야 한다는 도민의 관점은 크게 무게를 갖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에 참가한 산자위 소속 도내 국회의원들이 어떤 자세로 무슨 주장을 펼쳤는지 알 수 없거니와 이러한 ‘전북 부재’ 혹은 ‘전북 외면’으로 결과하는 원전센터 논란은 더없이 무의미할 수밖에 없다.

 오히려 그 와중에서 정부청사로 쳐들어간 ‘부안 핵폐기물 반대 대책위’ 소속 1백여명의 기자회견 시도와 경찰과의 대치 그리고 양측 사이에 벌어진 폭력적 충돌사태는 부안에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을 건설하는 것이 얼마나 큰 모험이며 주민들의 원성을 갖는 일인지 똑똑히 과시하였을 가능성만 크게 했다고 할 것이다.

 전북도민이 아무리 숙원사업으로 갈망하고 도지사를 중심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한다고 할지라도, 이처럼 당정협의회같은 결정적인 시점에 건물 밖에서는 반대한다고 아우성치고 회의장 안에서는 전북을 편드는 세력이 없이 시민환경단체를 화두에 올리고 있으니, 꼬이기도 이런 최악의 꼬임이 없을 지경이다.

 이제 전북은 단안을 내릴 수밖에 없는 시점에 와 있다. 원전센터를 정공법으로 추진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이다. 우선 도민의 명백한 의지를 모아 부안 반대주민의 행보를 멈추도록 선언해야 한다. 중앙부처 차원의 원전센터 관련 중요 회의가 있을 시는 반드시 도민 대표가 참여하여 발언하도록 해야 함은 물론, 도내 국회의원들의 찬반 입장을 분명히 밝히도록 해 투철한 의식을 가진 의원이 그러한 협의회에 참석하도록 원칙을 정해야 한다.

 만일에 대비해 과거처럼 반대측의 폭력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권력의 철저한 대비도 동시에 행해져야 한다. 무엇보다 부안의 찬성 주민들이 제대로 의사를 피력할 수 있도록 자유 분위기 조성과 치안안정을 도모하고 외부 세력들의 개입을 차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