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5분발언
도의회 5분발언
  • 이병주 기자
  • 승인 2004.10.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황석규의원(전주1)은 12일 전주권 광역쓰레기소각장 건설에 도비 지원을 촉구했다.

 황의원은 이날 제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쓰레기처리의 심각성을 해결하고자 전주시 주관으로 김제와 완주군이 참여하는 전주권 광역쓰레기소각장 건설공사를 추진하고 있다”며“그러나 1천45억원이라는 막대한 투자예산 확보문제가 전주시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의원은 “전주시의 경우 폐기물처리시설 집중 투자로 인해 2004년에 150억원의 지방채를 이미 차입, 더이상 지방채 발행이 불가능하다”면서“만약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소각장 준공이 지연된다면 3개 시·군의 쓰레기대란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의원은 “광역소각장 공사는 2005년에 준공한 후 2006년부터는 반드시 가동되어야 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도비지원이 필요하다”며“경기도의 경우 쓰레기소각장 건설과 관련 구리, 파주, 광명시 등에 지방비 부담액의 50%정도를 지원한 사례가 있다”고 역설했다.

 

 전북도의회 김진명의원(임실1)은 12일 “전라북도공무원교육의 이전부지는 동부산악권과 서부해안권의 중심선상에 위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의원은 이날 제211회 임시회 1차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지난해 7월부터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건물이 날고 노후화된 공무원교육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을 도청과 인접해 있는 시·군으로 이전시킬 것을 제안한 바 있다”며“공무원교육원의 위치는 도청에서 30∼40분거리이내에 위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의원은 “공무원교육원은 단 한번의 대중교통 이용으로 도착할 수 있는 지역이어야 하고, 공무원교육원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이념에 맞게 도청의 직속기관및 사업소가 없거나 낙후된 시·군지역으로 이전시켜야 지역발전의 기회균등을 촉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의원은 또 “공무원교육원은 사회와 밀접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분리되어서는 안되며 공무원을 교육시키는 곳인만큼 충절의 역사와 교육을 대명사로 하는 고장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