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기업 전북이전 더욱 쉬워진다
수도권기업 전북이전 더욱 쉬워진다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4.10.1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수도권 소재 기업의 전북 이전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이에따라 전북도 등 도내 각 지자체는 수도권기업 전북유치를 위한 쳬계적인 전략수립 및 추진이 요구된다.

 13일 산자부 및 도내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개정·고시된 지원기준을 보면 현행 규정에는 없던 건축비 및 기반시설 설치비, 시설장비 구입비에 대한 보조금 지원규정이 신설됐다. 토지에 대한 임대료만 지원하던 것을 건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임대할 경우에도 임대료 지원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대폭 보완했다.

 또 지원대상 이전기업 요건인 고용 규모(100인)를 산정할 때 현행 근로소득세 납부가 증명된 경우로만 하던 것을 국민연금 또는 국민건강보험의 보험료 납부가 증명될 경우까지 확대하는 등 수도권기업 지방이전 희망기업의 지원요건을 완화했다.

 특히 투자보조금은 이전기업의 사업계획서상의 이전 및 투자계획에 따른 소요금액을 평가·산정해 투자 초기시점에 지원하되 투자완료 후 실제 소요금액을 산정, 기지원금액과 비교해 사후정산토록 했다.

 도내 지자체 한 관계자는 “지방이전기업에 대한 다양한 금융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해당기업들의 이전초기 비용 부담이 대폭 완화될 전망”이라며 “도내 각 지자체들은 수도권기업 유치를 위해 변화된 지원규정 등을 지역에 맞도록 접목시켜 수도권 소재 지식·기술집약형 기업의 전북 이전시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수도권기업의 지방이전에 대한 보조금 지원제도는 100인 이상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정부와 지자체가 50대 50 비율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지난 5월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