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등급제 지방대 거센 반발
고교등급제 지방대 거센 반발
  • 방근배기자
  • 승인 2004.10.1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등급제 문제를 놓고 교육부와 교원단체, 대학이 찬반 논쟁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회장 두재균 전북대총장)가 13일 고교등급제 즉각 중지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입장 표명에는 거점 국립대 소속 10개 대학 가운데 본고사 부활 입장을 밝힌 서울대를 제외한 전북대와 전남대, 경북대 등 9개 대학이 참여했다. 두재균 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장은 이날 전북대에서 개최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고교등급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고교등급제 적용 중지 ▲정부의 고교 내신성적 신뢰도 향상 방안 강구 ▲대학입시에 대한 대학의 자율성 보장 등을 주장했다. 두 총장은 “사립대의 고교등급제 적용은 비교육적 처사이자 그동안 우리 교육이 추구해온 평등성과 다양성이라는 고교평준화의 기본방향에 역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은 오늘(14일) 서울대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9개 지방 국립대 총장들이 전화를 통해 협의한 뒤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20일 개최 예정인 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 정기모임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재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문제와 관련 안병영 교육부총리도 13일 열린우리당과의 교육관련 당정협의회에 참석, “문제가 됐던 3개 대학이 고교등급제를 하지 않고, 이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당정협의에서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고교등급제를 시행한 일부 사립대학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교등급제 반대 입장을 거듭 강조해온 참교육 학부모회도 13일, 고교등급제로 인해 불합격한 학생과 학부모 구제를 위해 집단소송을 제기하기로 하고 원고인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모집 대상을 ‘고대와 연대, 이대의 2002년 1학기부터 올해 1학기 수시모집 응시자 가운데 고교등급제로 인해 불합격했다는 의혹이 있는 학생’으로 정하고 다음달 말까지 홈페이지 등을 통해 모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