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공약 현실적 관점을
도지사 공약 현실적 관점을
  • 승인 2004.11.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지사 공약사업자문단이 지방선거시 제시했던 단위사업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그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되 부진사업은 과감히 제외시키는 방향에서 앞으로 공약수행의 가닥을 잡았다. 그것은 자문위가 실천 내용의 평가보다 무산돼 버린 사업의 변명에 더 관심을 기울인 감이 짙다.

 도지사 임기가 절반 이상 지난 시점에서 공약수행 정도가 과연 어떻게 평가되고 어떤 문제점이 파악되어 앞으로의 도민복리 증진과 도정 수행에 약으로 작용할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보면 아무런 소득도 얻지 못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도지사 선거공약에 변화가 있든 공약내용 자체가 무산됐든 혹은 하자를 갖는 정책이든 일단 점검과 자체평가의 기회를 제대로 갖는 것이 온당하다는 판단에서다.

 그렇지 않아도 전북도지사의 선거공약은 큰 부분에서 공약(空約)이 될 가능성을 미리 예비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새만금, 무주동계올림픽, 국립태권도공원, 원전센터(만일 공약으로 넣는다고 할 때), KTX 전주역 설치, 군산경제특구 같은 문제는 도지사 공약을 뛰어넘는 주제가 될 수밖에 없다.

 LG전선 이전이나 현대-다임러 상용차 엔진공장 설립처럼 해당기업 자신도 실행하지 못하는 프로젝트도 있다. 벼 수매가 인상도 그렇다. 반면에 도내 5대공기업같이 지사의 절대적 영향력 아래 있는 사업체들의 경영성과와 발전에 대해서는 분명한 권한과 책임이 있다고 할 것이다.

 도내에서 개최되고 있는 각종 지방축제들 역시 주최하는 자치단체에 그 권한이 부여돼 있다. 전통적으로 농경문화의 풍부한 기반이 있는 전북은 특히 축제행사에 관한 한 양과 질에 있어서 어느 곳보다 경쟁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난무하는 축제가 낭비적이라는 비판이 작년부터 갑자기 일고 있다.

 이 지역이 경쟁력을 가져서가 아니라 축제가 어째서 낭비인가. 1년 12달 축제를 벌인들 전북을 축제의 도로 만든들 무엇이 대수인가. 추어탕, 복분자, 인삼주, 비빔밥, 콩나물국밥, 백반 축제도 열어야 한다. 질마재 국화꽃, 장수 경주마, 덕진공원 연꽃, 남원 흥부가 축제도 물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