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나가는 논란의 동계오륜 유치전
빗나가는 논란의 동계오륜 유치전
  • 승인 2004.11.10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출신 국회의원과 도의회 의장단 정책간담회에서 무주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하여 ‘국제스키연맹의 후보지 실사 내용에 환경.기후 조항을 넣은’ 사실이 밝혀지고 ‘전북동계오륜유치위가 무주경기장 실사의 환경.기후 조항 포함에 동의한’데 대해 논란이 가중되었다.

 2년 전에는 후보지 막판에 전북도지사가 유고된 상태에서 강원도의 단독개최를 합의하여 주더니 이번에는 또 환경.기후 조항 실사까지 동의해 주는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한 지탄 겸 추궁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항들은 동계오륜 실사 규정에 확인하거나 IOC나 집행기구의 유권해석을 받아 확정할 일이지 중구난방의 논란으로 집안만 시끄럽게 군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닌 것이다.

 오히려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지역 국회의원들이 현안으로 있는 지역 국책사업에 접했을 때 한 가지씩 일이 터지고 있는 현상이다. 지난번 한수원 국정감사 때는 감사하는 의원들이 한수원측이 부안 원전센터 추진을 위해 반대측 부안주민과 강경 시민단체를 향해 적대행위를 했다고 해서 호되게 질타하였다.

 대낮에 군수를 린치하고 차에 불을 지르며 폭력을 휘두르는 반대측에 어떻게든지 관대하고 감싸안는 모습을 왜 보이지 못했느냐는 것이다. 마치 한수원의 기본적 자세가 잘못돼서 군민의 반발이 발생하고 시민단체들이 원전센터 반대에 과격한 행동을 보인 일방적인 원인인 양 몰아쳤던 것이다.

 왜 그때 그 시절에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반대측을 끌어안고 설득에 나서지 않았는지 일체 설명은 없었다. 지금도 자칫 무주동계올림픽이 환경.기후 문제 실사에 동의해 준 것이 빌미로 작용하여 나중에 잘못될 결과로 이어지면 어쩌나 하는 좋지 않은 예감을 일으키기에 부족하지 않다.

 동계오륜 유치전을 벌이려면 정치권 특히 국회의원들이 큰 몫을 할 밖에 없다. 평소에 소극적이다가 나중에 내부에서 잘못을 찾는 듯한 그야말로 정치적인 행태로 오해받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지금이라도 문희상 의원에게 왜 평창올림픽을 공개적으로 거들었는지 동료의원으로서 납득되지 않는다는 한 마디라도 본인에게 직접 얘기하고 일침을 놔 주어서는 안되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