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오륜 문화관광부가 말할 때다
동계오륜 문화관광부가 말할 때다
  • 승인 2004.11.1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동계올림픽 유치전이 지엽적이고 예외적인 조건까지 들먹거려지더니 이제는 국제스키연맹의 후보지 기후.환경 분야에 대한 적합 여부를 놓고 KOC가 실사 항목으로 슬쩍 끼워 넣었다거나 전북유치단 사무총장으로 하여금 그 부분에 동의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의구심이 대두하고 있다.

 2010동계오륜 국내 후보지 경쟁 때 KOC가 한 일은 전북과 강원도가 열심히 홍보전을 펼치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과정을 잘 관전하다가 마지막에 양도가 공동으로 추진하도록 거간을 서는 정도였다. 그랬다가는 조금 더 지나 전북이 강원의 단독후보에 양보하고 다음에 전북이 단일후보가 된다는 각서를 교환하도록까지 역할을 했다.

 이에는 물론 정치권의 묵시적 동의 또는 등 떠밀기가 있었으리라고 상정하지 않을 수 없고 주무부처인 문화관광부에서 결정적인 권한을 행사했기 마련이다. 그러한 실태를 거울삼아 이번에 전북은 정치권이나 문광부에 대포만 쏘아대면서 가만히 있는 최소비용의 최대효과 방식을 채택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대명천지 아래 지방자치단체가 정부의 인지하에 각서까지 교환했으면서 해당 부문의 실사를 통한 검증도 꼬박 받아야 되지 않겠느냐는 정직하고 소심한 정책이 오늘날 이 화를 부를지 누가 알았겠는가. 도대체 기후니 환경이니 하는 본질과 먼 사안들까지 동원하며 공박의 구실을 만드는 희한한 사태가 벌어질지 꿈이라도 꾸었겠는가 말이다.

 오늘의 이 어처구니없는 현실은 IOC나 국제스키연맹등 국제적 기구들에게도 과연 정상적인 모습으로 비칠지 의문이다. 양도민들이 이로인해 지역갈등을 일으킨다면 이처럼 바보스런 양태도 없을 것이다. KOC는 먼저 저간의 행보를 반성하고 더 이상 소모적인 유치활동이 없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이제 문화관광부가 나서 마무리지어야 한다. 각서에 대한 문광부의 유권해석과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전북도민과 강원도민을 선거의 눈금으로 저울질해서도 안된다. 어차피 강원도는 표심 때문에 버리지 못할 것이라는 계산을 할테고 전북은 표를 몰아준들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치부한 마당이다.

 오로지 보편적이고 납득할 수 있는 바탕에서 공정하게 심판을 내릴 일만 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