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정 연말의 비정상 현상 깨야
전북도정 연말의 비정상 현상 깨야
  • 승인 2004.11.3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4년 말의 전북도정에는 결단이 예정된 국책사업을 앞에 두고 전기처럼 흘러야 할 예민함이나 긴장감이 감돌지 않는 모양이다. 도지사 임기가 절반이 지난 레임덕 현상이라거나 인사철이라 공직자 특히 간부직의 생각이 ‘염불보다 잿밥’에 더 기울여 있는 탓으로 해석하기에 모자라지 않는다.

 이처럼 나사풀린 분위기가 지금 이 시기에 존재한다면 도공직자들은 도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맞을 정도로 큰 죄를 짓는 일임을 알아야 한다. 도대체 공무원들이 불법 파업을 외쳐대며 주민들을 불안케 한 외에 올해 한 게 무엇이 있다고 그런 비정상적 상태에 빠지거나 몰입하게 된단 말인가. 스스로 반성하고 자책해 볼 때다.

 도내 인구 200만 붕괴가 언젠데 벌써 190만 선을 밑돌려 하고, 도민 위주 해외거래의 지방 유일기관에 해당하는 전북무역이 없어졌고, 소상공인들의 저리융자기구인 전북신용재단마저 기금 확보가 제주도를 뺀 꼴찌에 머무는 판이다. 전북개발공사는 언젠가쯤 행한 아파트 발주와 땅 매각으로 몇년을 먹고 사는지 모른다.

 여기에는 물론 외부적 요인이나 불가항력적 악영향이 없을 수 없다. 장기간 끌어온 동계오륜이 잘 가다가도 느닷없이 ‘갈수록 태산’으로 급변하고, 한수원과 한전 본사, 양성자 가속기 사업이 한꺼번에 달려있는 원전센터 유치에 부안 현지 주민들이 주민투표로 거부하는 것들이다.

 거기에다 기회주의적으로 보이기 일쑤인 국회의원들은 뭣 하나 시원스럽게 도와 주는 것 없이 오히려 어떤 때는 지역을 향해 거꾸로 화살을 겨누는 것으로 오해할 만큼 헷갈린 행보를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역에서는 안달을 하는데 정작 중앙에서는 다른 꿍꿍이 속이 벌어지고 있을지 모른다는 데 대한 무기력화다.

 이런 내외의 불확실하고 어떨 때는 비관적이기도 한 여건에서 지역발전의 핵심으로 전력을 투구한 국책사업이 터덕거릴 때 공직자들의 사기 저하와 그에 따른 심적 해이는 일말의 이해를 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제 한달이 안 남은 기간 중 무엇인가 끝을 봐야 하고 그 끝에서 지역경제 추락과 인구하락의 행진을 멈춰야 하는 엄연한 과제가 주어져 있는 마당에 공직자의 정도 이탈 현상은 용납될 수 없다고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