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부패방지 대책 추진한다
고강도 부패방지 대책 추진한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12.0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감찰제 강화 등 고강도 부패방지 대책이 전북도 차원에서 추진된다.

 도는 9일 오전 11시에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부패방지대책추진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하고 독립적으로 전문적인 감찰체계 확립, 민간 감사위원회 구성 등 지자체 내부감찰제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는 사정기관의 활동만으로 일선 공무원의 부패통제에 한계가 있는 데다, 자기식구 감싸기 차원에서 내부통제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민간인사가 참여하는 (가칭)감사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방침이다.

 도는 특히 민원부서 근무자와 민원인과의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인허가 관련부서 근무자에 대해서는 정기적 인사를 통해 교체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부조리신고자 보호 및 보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보상제도를 시행하며, 금품·향응수수 공무원에 대한 문책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또 감사지적 사례를 분석·평가하여 제도·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 대안을 도출하여 도내 14개 시·군에 전파하고,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소속공무원의 도 전입을 확대하는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도의 손정출 감사관은 “우선 도내 공직사회의 반부패 쇄신분위기를 조성하고 민간 부문으로 확산을 유도해 나가자는 게 도의 취지”라며 “지역별 기관별 실정에 맞는 창의적인 시책개발에도 노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