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해결하는 비결
불안을 해결하는 비결
  • 승인 2004.12.1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마음은 두 가지로 늘 교차 합니다. 하나는 밝은 마음이요, 다른 하나는 어두운 마음입니다. 밝은 마음은 평안이며, 어두운 마음은 불안입니다.

 실패할 때와 성공할 때, 퇴보될 때와 향상될 때, 슬플 때와 기쁨이 있을 때입니다. 이런 교차된 삶의 현실에서 우리는 밝은 마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어두운 마음으로 불안한 삶을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불안하고 가정적으로도 불안하다는 것 입니다.

 이런 불안으로부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해방 되어지며 평안함으로 살 수 있는가? 불안이 지배하지 못하도록 우리의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최고의 지혜자 솔로몬은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고 했습니다.

 불안이 마음에 침입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마음을 지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불안함이 없는 세상은 없습니다. 머리위로 나는 새는 막을 수 없으나 내 머리위에 둥지를 트는 새는 막아야 하듯이 불안이 우리의 마음을 지배하지는 않게 해야 합니다.

 이렇듯 자기 마음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불안으로부터 마음을 지킬 수 있을까?

 첫째 탐욕적인 마음의 집착을 버려야 합니다. 제임스파이크 박사는 “의지할 가치가 없는 것을 의지하려는 데서 불안이 생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불안은 탐욕적인 마음의 집착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탐욕에 눈이 어두우면 바른 생각과 판단을 할 수 없게 합니다.

 십원짜리 동전 하나로 눈을 가리면 저 큰 태양도 눈에 보이지 않는 법입니다. 오늘의 우리의 사회 현상들을 보면, 아들이 재산을 차지하려고 노모를 감금폭행하는 범행은 모두 탐욕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그러므로 탐욕적인 마음의 집착을 털어 버려야 불안으로부터 마음을 지킬 수가 있습니다. 불안으로부터 자신의 마음을 지키고 싶다면 탐욕의 집착을 버려야 합니다.

 둘째 과거사를 잊어버릴 줄 알아야합니다.

 사람은 마음의 충격과 상처를 쉽게 잊지 못합니다. 과거 사건에 얽매여 있으면 불안하게 됩니다. 실패하여 손해본 일, 시험에 떨어진 일, 실연당해 상처받은 일, 결정을 잘못해서 고통당한 일, 억울한 일을 당한 것들은 신속하게 잊어버려야 합니다. 이런 과거 사건을 회상하면 평안할 수 없고, 불안을 물리칠 수가 없습니다.

 셋째 강하고 담대해야 합니다. 매사에 소심하고 소극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더 깊은 불안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강하고 담대함은 현실의 불안을 물리치고 좋은 미래를 꿈꾸게 합니다. 불안함을 떨쳐버리고 평안함으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넷째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불안한 현실을 부정적으로 취급하지 말고 긍정적인 태도로 수용해야 합니다. 무슨 일이 생겨 불안할 때 우리가 취하는 태도에 따라 그 결과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태도는 성공의 기준이며, 긍정적인 태도는 불안을 이기는 힘입니다. 불안이 마음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최원탁(전주현암교회 담임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