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정책협의회에 대한 기대감
호남권 정책협의회에 대한 기대감
  • 승인 2004.12.16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과 광주, 전남의 3개 광역자치단체가 ‘호남권 정책 협의회’를 만들어 호남권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한 협력, 실천체로 첫걸음을 뗐다. 이웃 충남과의 발전협의회나 충청권과의 용담댐 물배분 필요에서 대두된 회합, 영호남 혹은 지리산 문화권 등 지역협력체가 발동한 적은 있었지만 막상 호남권 3시도가 그러한 형식으로 만난 적이 없었고 보니 새삼 전북과 전남권이 정서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따로 놀았다는 점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호남권 정책 협의회 발족은 그동안 ‘가깝고도 먼’ 사이였던 전라도 남·북의 관계 개선에 희망을 던져주고 있어 양 도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전북과 광주·전남은 그동안 각종 현안 사업을 둘러싸고 공동 보조를 취하지 못해 왔던 게 사실이다. 양 지역은 DJ 정부때도 정권을 창출한 여도(與道)로써 똑깥은 입장이었지만 각종 현안을 놓고는 서로 엇갈린 입장을 보여 와 안타까움을 더해 주었다.

 권력의 심장부가 전남쪽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지면서 전북 도민들 사이에서는 소외감이 증폭, 역차별론까지 대두되기도 했다. 전북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 사업에 대해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이 국정감사에서 부정적 시각을 보이는 경우까지 있어 양 지역 갈등 요인으로 비춰지기도 했다.

 새만금을 하려면 대불,삼호공단이 나오고, 군산 경제특구가 나오면 광양과 목포가 나서는 등 번번이 맞서는 상황까지 연출됐다. IMF위기시에는 기구감축이 전부 전북에서 이루어지고 통합본부는 모두 광주에 설치돼 전북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그동안 전라도 내에서조차 지역 갈등이 엄존해 왔음을 반영해 주는 대목이다. 하지만 이제 호남권 정책 협의회 발족을 계기로 양 지역의 관계는 새롭게 정립돼야 한다.

 저변에 깔려 있는 갈등은 공동 발전의 원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또 양 지역이 손을 맞잡고 발전적인 협력을 도모할 때 비로소 ‘호남권 번영’이라는 공동선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아무쪼록 양 지역이 ‘공동 발전’이라는 초심을 잃지 않고 협의회를 이끌어 가 주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