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살리기에 총력을
중소기업 살리기에 총력을
  • 승인 2004.12.1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분야에 열세인 전북은 상대적으로 중소기업 육성이 현안적 과제다. 그 중소기업 조차 열세라면 전북은 볼일 다 본거다. 제1차 산업의 농업기반 만 가지고는 밥도 못먹고 빚만 쳐지는 현실에 아직도 논공산업에만 매달리고 있는 전북이 자연 침체될 수 밖에 없다. 그 침체도 날이 갈 수록 더 심화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영 회복할 수 없는 단계로 빠져들 우려 마저 없지 않다.

그래서 도내의 중소기업 살리기에 나서야 하고 이를 정책차원으로 육성 발전시켜야 한다고 역설되어 왔다. 이미 마련된 중소기업 특별법이라는 것도 있고 중소기업 육성을 국가정책으로 확대한 중소기업 지원법이라는 것도 오래 전에 마련되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러한 팔방의 묘안을 내놓아도 중소기업들이 소생해가고 있다는 말을 들은 일 없다. 원판이 영세한데다 자금줄 회전이 어려웁고 대기업들의 거대한 자본과 물량압박에 말려 견뎌낼 길이 없는 것이 오늘의 중소기업 실정이다.

도내 농공단지에 입주하고 있는 498개의 중소기업 업체가운데 56개 업체가 자금난 등으로 휴,폐업하고 있고 30개 업체가 부도로 경매처분 당하고 있는 현실이 우리 도내 중소기업 현주소를 말해주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또 오늘과 같은 경제적 불황을 타면 앞으로 중소기업들은 더 설 땅을 잃어 그나마 우리 중소기업 명맥이 영 끊겨버릴지도 모른다. 과연 그 중소기업을 일으킬 묘책은 없는가.

전북도에 의하면 우선 내년도 중소기업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850억원을 증액하고 전주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소상공인 지원 한계도 3억원에서 4억원으로 확대 지원키로 했다는 소식이다. 850억원이라는 자금지원액과 4억원 규모의 소상공지원액이 중소기업 육성에 얼마만치 효자노릇을 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그런 정도로는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는 미봉책 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다시말해 땜질식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이나 지원책 가지고는 항상 제자리 걸음의 반복일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그래서 정부나 전북도가 여기에 획기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 더 좀 과감하고 적극적인 지원책을 강구하라는 것이다. 중소기업 육성은 비단 그 부분에만 한정된 게 아니다. 지역발전 차원의 안정된 경제기반을 구축하는데도 절대적 명제가 붙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