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유치 과열경쟁 금물
혁신도시 유치 과열경쟁 금물
  • 승인 2004.12.2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계기로 그 종사자들이 생활할 수 있는 인구 2만 명 규모의 혁신도시건설 계획을 발표하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이를 유치하려는 물밑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전북은 전주시와 완주군 그리고 익산시, 군산시, 김제시, 정읍시, 남원시 등 7개 시군 6개팀이 유치희망 계획서를 제출하는가 하면 시.군 간에 입지선정 등 공동계획을 내놓고 있어 어느 의미에서는 과열을 넘어선 갈등요인까지 빚고 있다.

 물론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심혈을 쏟을 사업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최선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본다. 그러나 도차원에서 보면 자치단체들이 자기 이익에 너무나 탐닉한 나머지 오히려 소모적인 경쟁이나 갈등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자중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어떤 사업을 기획하고 유치계획을 세우면 시.군들이 서로 유치하겠다고 나서는 바람에 너무나 많은 진통을 겪는 예가 많다. 결국 통일된 의견을 내놓지 못하고 이처럼 자중지란을 빚게 되면 될 일도 안 될 뿐만 아니라 이것은 일을 엉망으로 망치는 꼴이나 다를 바 없다. 그래서 이번에 전북도는 혁신도시 선정기준과 방법.절차 등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한편 일괄 평가기준과 가중치 등을 만들어 내년 2월까지 전발연에 용역을 의뢰 그 결과를 내놓겠다고 밝히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사업들을 시.군들이 중구난방으로 끼여들어 피나는 경쟁을 벌일 것이 아니라 도 차원에서 엄격하게 분석하고 선정해서 그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혁신도시 하면 먼저 공공기관이 어디로 선정되느냐를 따져야 할 것이며, 그 선정 위치도 전북발전의 전체적 기여도를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신중한 심사와 검토를 거쳐야 한다.

 이 문제만큼은 어떤 지역이기주의를 떠나 객관적 검증과 상호협의적 자세에서 풀어가지 않으면 아니 된다. 오직 전북발전이란 명제를 잊어서는 아니 된다는 점을 우리는 깊이 인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