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오륜 편파 보고서 파문
동계오륜 편파 보고서 파문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12.2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스키연맹(FIS)의 무주 2차실사 보고서가 전북을 배제하려는 편파적이라는 반발이 날로 확산되고 있어 참여정부 차원의 결단이 필요한 때라는 주장이다.

 FIS는 지난 14일 대한올림픽위원회(KOC)에 통보한 무주 2차실사 보고서를 통해 남덕유산 코스의 지형과 환경 문제를 지적한 후 “기술적이고 환경적인 이유로 경기코스 신설을 지지할 수 없다”며 부정적 입장을 노골적으로 표현, 도내 각계 인사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0일에는 전북애향운동본부와 전북지역발전추진민간사회단체총연합 등 전북도내 17개 민간사회단체가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사업과 2014 동계올림픽 등

 지지부진한 전북 현안에 대해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간사회단체는 임병찬 전북애향운동본부 총재가 대독한 특별성명에서 “전북은 지난 16대 대선과 17대 총선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선택하고 열린우리당에 90% 이상의 절대적 지지를 보내줬다”며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새만금사업과 무산위기에 처한 동계올림픽 유치 등 도내 국책사업은 대통령 공약사업인 만큼 참여정부의 결단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지난 91년부터 끊임없는 환경논쟁과 비현실적인 사업반대 주장에 휘말려온 새만금사업은 ‘전북의 미래’이며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는 ‘전북의 꿈’”이라고 전제하고 “이들 현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도민들의 힘과 역량을 모아 나가자”고 호소했다.

  특별성명에는 새만금완공도민총연대와 전주지방변호사회, 전북 경실련, 대한불교조계종 제 17교구, 전북여성단체협의회, (사)예총 연합회, 한국노총 전북지역본부, 전북동계종목경기단체장 등이 참여했다.

 특히 FIS는 국제적 시설기준의 적·부합 여부만 따져야 함에도 “코스 신설을 지지(support)할 수 없다”고 언급, “특정지역을 봐주기 위한 정치적 표현이 아니냐”는 도내 각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외교문서의 일종이랄 수 있는 FIS 보고서에 ‘지지할 수 없다’는 직설적인 표현을 쓴 것도 이례적인 데다, 실사보고의 범주를 넘어선 월권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전북도는 21일 서울에서 열린 KOC 상임위원회에 편파성과 의혹을 제기한 뒤 새로운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도는 ▲FIS에 실사결과 해명을 요구하고 ▲KOC에는 강원도도 환경기준을 포함한 전북과의 동일한 기준에 의한 실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국제 전문가에 의뢰한 해결방안 모색 등 3개항 대응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도내 기독교계와 강한전북 일등도민운동협의회 등 종교계와 사회단체들도 일제히 여러 의혹을 제기하며 편파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 향후 국내 후보지 결정의 최대이슈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문제의 국제스키연맹(FIS) 무주 2차 실사 보고서 요지는 대략 7가지로 압축된다. A4 용지 두 장짜리 보고서는 우선 ▲남덕유산의 표고차는 대략 750∼800m라며 국제적 스키경기를 치르기 위해서는 800m 이상 1천100m이어야 하는 점을 겨냥, 무주 경기장이 국제적 시설 기준에 부적합함을 간접적으로 지적했다. FIS는 또 ▲지형의 일부만이 경기코스로서 개발 잠재력이 있다며 전반적인 코스 문제점을 은근히 지적했으며 ▲지형의 각 부분이 자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부정적 시각을 직설적으로 표현했다.

 아울러 ▲경기시설을 위한 최소한의 너비를 확보하고 코스 개발을 위해서는 지형에 과도한 영향이 불가피하다며 환경 문제를 은근히 꼬집었고 ▲국제환경기준에 따라 이같은 영향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환경론을 거듭 지적했다. 이밖에 ▲동계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월드컵대회와 같은 주요 대회를 위한 코스 건설로서 미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북도는 이에 대해 “무슨 소리냐”며 “FIS가 특정지역을 밀어주기 위한 편파적 보고서를 내놓은 것 아니냐”고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한계수 정무부지사는 “시설 평가에 있어 난이도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는 점을 강조하여 “그동안 난이도 문제가 가장 컸는데 이에 대한 언급은 없이 환경 등으로 귀착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남덕유산 경기장 예정지의 표고차는 국립지리원 지도에 의해 표고차를 계산, 855m로 설계하였는데도 보고서에 표고차를 대략 750∼800m로 표기함으로써 전북도의 설계가 잘못된 것처럼 오류를 범했다고 한 부지사는 분노해했다.

 도는 특히 “FIS 보고서는 지형의 각 부분이 자연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지적, 마치 슬로프가 중간에 끊이지는 것처럼 하고 있으나 코스 개발을 위해서는 어느 산이든 절토와 성토 등 인위적인 공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절토와 성토 없이 산 형태 그대로 코스 개발은 불가능하며 자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부분은 절·성토 등 토목공사로 연결이 가능하다고 전북도는 주장했다.

 도는 강원도가 계획 중인 가리왕산 중봉의 활강장 역시 같은 실정이라며 이에 따른 환경훼손이 불가피한데도, 이를 이유로 전북도의 건설계획에 환경기준이 어긋난다고 지적한 것은 객관적이지 못할 뿐더러 공정하지도 않다는 주장이다.

 전북도는 “실사 결과 보고서에 공식시설기준이 아닌 국제환경기준을 적용하여 환경을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것은 실사기준인 공식시설 기준에도 맞지 않는다”며 “더욱이 현재의 기준으로 검증해야 하는데도 막연하게 앞으로의 기준에 달성할 수 없다고 한 것은 부적절한 것”이라고 맹비판했다. 전북도는 “강원도도 환경기준을 포함하여 전북도와 동일한 기준에 따라 실사할 것을 요구한다”며 KOC에 공식 제의, 파문은 확산일로에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FIS의 편파적 보고서 문제를 공식 제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