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조조정 대학이 앞장서야
대학 구조조정 대학이 앞장서야
  • 승인 2004.12.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인적자원부가 대학 구조조정 방안을 내놓아 주목을 끌고 있다. 교육부는 2009년까지 전국 347개 대학(전문대, 산업대 포함) 가운데 국립 8개대와 사립 79개대 등 87개대를 통.폐합시켜, 국립대학의 경우 학생정원 1만2천명, 사립대는 8만3천명 등 모두 9만5천명을 줄이고, 교수 1인당 학생수도 국립은 29명에서 21명으로, 사립은 35명에서 24명으로 감축 명실공히 국제수준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 대학교육의 현실로 볼 때 이 문제는 절체절명의 과제라 보지 않을 수 없다. 대학이 입학학생이 부족하여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폐과가 속출하는 상태에서 우리 대학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은 이 방법 이외에는 달리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아야하느냐가 문제다.

 과거 우리는 대학의 생존을 위해서 수없이 대학 통합과 합병문제를 제기 했으나 번번이 실패했다. 이것은 원칙은 동의하되 방법에 있어서는 양보하지 않기 때문이다. 소위 대학의 주체인 대학 교수들이 그들의 이기적 발상으로 인해 이 문제를 외면 거의 햇빛을 보지 못했다. 그래서 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미끼로 당근과 채찍을 가하고 나선 것이다.

 한마디로 대학교육의 구조조정은 시대적 요구요 우리 교육이 살아남을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캐스팅 보드를 쥐고 있는 교수들이 앞장서 나서야 한다. 비록 개인적으론 불이익이 된다 하더라도 우리 교육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지금의 교육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협력하고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

 현재 전남이나 충청권 그리고 여러 곳에서 이 문제가 협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도내 대학들도 마땅히 이 문제를 들고 나와야 할 것이다. 특히 전북대와 군산대 그리고 전주교육대는 어떤 형태가 되었건 간에 통합과 병합이 이뤄져야 한다. 그리고 사립대도 나름대로 통합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 문제는 강제가 아닌 자율과 원만한 합의에 의해서 대학 스스로 선택되어야 할 문제라는 점을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