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오륜은 국제스키연맹(FIS)까지 끌어들여 ‘평창 유치’, ‘무주 짜르기’ 빌미를 만든 뒤 지난 달 23일 KOC상임위가 간신히 이룬 성원으로 만장일치 후보지 선정을 연출하는 사술을 부렸다. 무주에 2014 후보지를 넘기는 양해각서를 쓴 뒤 2003년 프라하의 IOC총회에서 뱅쿠버에 밀리고도 또다시 평창에 동계올림픽 유치권을 준 KOC와, 관장부처인 문광부, 최종적인 책임의 정부, 그리고 태업성의 정치권에 대해 지금 200만 도민이 대대적 규탄에 나서고 있다.
원전센터 2년은 폭력이 난무하고 학교가 휴교하며 해당 군수가 대낮에 반대측으로부터 린치를 당하는 등 심각한 공공질서 유린상태를 낳았다. 주민투표에서 다수 군민의 거부의사가 표출되었지만 찬성측의 완강한 입장과 공정한 선거관리제도하의 투표를 주장하는 다수의 도민 의지가 계속 원전센터 유치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합리적 대안 추구가 외면된 채 중앙, 지방, 주민이 제각기 흩어져 국책목표가 방기되어 버린 무책임의 표본이다.
이러한 거대 이슈가 장기간 미결로 남아 지역에서 파란을 계속 일으킬 때 그 지역공동체의 건강성을 해치고 주민에 분렬과 대립의 멍을 들게 한다. 더구나 생산기반이 취약하여 고용 규모가 작고 상공업의 진흥이 낙후된 실정에서는 그 정도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기 십상이다. 전북도가 최근 겪고 있는 인구유출 감소의 행진은 바로 이러한 집합적 현상의 귀결이라 할 수 있다. 지역 불건강성으로 번져
‘강한 전북, 일등 도민’운동조차 그 바탕부터 허약한 출발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었고, 공동체의 동력을 온통 결집시킨 사안이 오히려 인력과 금력과 시간을 잡아먹는 낭비와 소모의 블랙홀로 화하여 그로인한 손실과 비경제, 악영향은 계량화하기조차 힘들다고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현재의 전북의 위축과 퇴보, 인구감소로 비치는 총체적 불건강을 시정하기 위해서도 대규모 국책사업들에 대한 신속한 상황 정립이 필요하다. 안되는 것에 빨리 미련을 버리고, 잘 되는 듯한 것도 투입-산출의 경제성이 낮을 때 과감히 배제하며, 플러스의 산출을 가져올 확실한 대상을 망서림없이 취하는 선택의 엄정함이 요청된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엄정함을 발휘할 수 있는 각성의 바탕이 없고서는 언제나 헷갈리고 흔들리는 불량 조악의 악순환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각성의 유무란 단지 각성한 일부의 숫자가 얼마나 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전북인 모두가 각성해야만 하는 총체적 의무와 일체적 책임감을 말하기 때문이다.
각성하는 자와 각성하지 못하는 자의 혼합이나 집합이어서는 결코 유효한 각성집단이 될 수 없다. 평소에 각성한 듯한 정치권이 홀연히 돌변해 적극적인 척하다가도 강원도의 이아무개 의원 하나가 큰소리치면 아무 소리도 안 내는 무렴의 운신이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각성의 정착 필요
그들을 각성시키는 작업이야말로 원초적 이유의 제1조 제1항이라 할 수 있고 그러한 과업이야말로 다른 모든 부문이 각성의 활성화로 정착돼 있다 할지라도 무의미한 사소한 일에 불과할 정도의 첨예한 것이라 할 것이다. 각성하지 못한 무리가 아무리 적고 각성한 계층이 아무리 많을지라도 각성하지 못한 무리를 잡을 실력이 없이는 숫자의 의미가 살 수 없다.
그리하여 계층이나 세대나 직업을 불문하고 모두를 각성시키는 작업이 지역발전에 우선적 과제로 다가와 있는 것이다. 각성하지 않거나 못한 자에게 각성제를 투입시켜 일시적으로 각성시키는 일은 언제라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들이 진정으로 각성하여 국회에 가서도 KBS에 가서도 KOC에 가서도 올바른 가치 설정과 정도의 실천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비각성자에 벌칙과 응징을 가할 수 있는 총의와 수단이 마련돼야 한다.
그것이 곧 변질하지 않을 각성의 실체이며 늘 깨어있게 하는 각성제로서 기능할 수 있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