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살리기부터
전북경제 살리기부터
  • 승인 2005.01.0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도 첫 시무가 시작되면서 우리의 화두는 경제살리기다. 정부도 대기업,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경제살리기가 최우선 과제다. 그만치 우리 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있다. 이런 경제상황의 회생 내지 재생없이는 영 우리경제가 나락에 빠져들지 모르는 매우 심각한 국면에 이르고 있다는 데서 우리 경제살리기가 초미의 급선무가 되어 있다. 우리 전북도 그 예외일 수 없다.

물론 나라경제가 전반적으로 성장추세를 타야 지역경제도 부수적으로 살아날 수 있다. 한데 그런 경제불황이 몇년째 이어지고 있다. 기업들이 몇개의 대기업을 빼고는 거의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파장이 쉽게 그치지 않고 있다. 올해 경제도 수출둔화가 예상된채 전체적으로 성장율이 3∼4%에 불과할 것이라는 관계 전문가들의 견해다. 최소한 5%의 성장률을 기록해야 체감경제가 다소 활기를 찾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올해 그 기대치를 부응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와 있다.

우리 경제가 전반적으로 이러한 판국이니 우리 전북경제 보나마나 뻔하다. 더욱이 전국적으로 가장 취약요인을 안고 있는 우리 전북경제다. 각 시도별 경제지표도 전국 촤하위선이고 재정자립도도 전국 최하위권이다. 과연 이런 안팎의 취약요인을 어떻게 극복, 전북경제 활성화의 문을 열 것인가. 그것이 바로 전북도민이 넘어야할 도전의 벽이요 시련의 극복이다.

우리 전북 연래의 숙원이었던 2014년 무주 동계오륜 유치는 실패했으나 태권도 공원 유치는 성공했다. 작년말 LG 전선 전북유치도 확정단계에 있다. 새만금 사업도 금년도 시행사업비가 전량 확보되고는 있다. 그러나 이것만 가지고는 아직도 전북경제 활성화라는 현실을 떼울 수 없다. 군산 자유무역지대에서 낮잠자고 있는 거대한 임해단지에 수도권의 대기업들이 속속 자리를 잡아야 하고 수도권의 중요 관서들이 우리 전북에 많이 이전되어야 한다.

이런 것들은 국가 정책차원의 결정없이는 불가능하다. 대기업이나 행정관서의 이전 등 수도권 분산사업이 이뤄지지않는 한 우리 전북의 경제 회생은 난감할 수 밖에 없다. 새해 새 희망을 갖고 올 한해 전북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쏟아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