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 보호육성 나서야
지역업체 보호육성 나서야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5.01.0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의 전북, 경제로 가꾸자<1>
‘전국 최고의 낙후오지 전북(全北)’.

 전북인 스스로 공·사석 가리지 않고 사용하는 자조섞인 말이지만 우리에게는 무덤덤해진지 이미 오래다. 그만큼 전북인은 낙후에 적응된 것일까, 아니면 체질화 된 것일까.

 이제는 이런 자괴감과 패배주의를 벚자. 을유년 천공(天空)을 여는 우렁찬 장닭의 홰소리에 맞춰 희망의 전북을 개척하자. 경제가꾸기를 통해 강한전북으로 거듭나자.

 을유년 캐치프레이즈를 ‘희망의 전북, 경제로 가꾸자’로 정한 본보는 지역업체 보호육성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만들기에 견인차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편집자 註> 

 1. 건설업 살리기   

 지난해말 수주기근현상으로 목말라하는 전북건설업계에 단비가 내렸다. 초대형 고속국도 건설공사가 터진 것이다. 공구별 사업규모만해도 620억원대에서 690억원대에 달했다. 도내 건설업계로서는 한번 만져보기를 갈망하는 대형건설공사다.

 하지만 사업현장이 전북관내이지만 도내 기업의 참여업체수는 극소수에 불과한다. 참여지분 역시 미미할 뿐이다. 전주∼광양간 고속국도 건설공사 1∼16공구 가운데 1∼6공구까지 낙찰업체가 지난해말 정해졌다. 이 초대형 공사에 참여한 도내 업체수는 3곳. 그나마 참여지분도 공구별 16%대 이하에 머물렀다. 컨소시엄 및 공동도급을 했더라도 주관사가 아니라 말 그대로 지분참여사에 그친 것이다. 사업현장을 전북의 앞마당에 놓고도 공사주인은 외지업체들이 독식하고 있는 것이다.

 올초에도 7∼16공구의 낙찰업체들이 줄줄이 나올 예정이다. 하지만 현행 건설공사 계약제도상의 문제점 때문에 전북업체들의 참여율과 참여지분은 현수준에서 호전되지 않을 전망이다.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는게 건설업계의 소리다.

 “전북의 산업구조 가운데 건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11.6%에 달한다. 이는 극심한 건설경기 침체속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이 쓰러져가는 전북경제를 지탱했다는 증거다. 전북도는 물론 도내 시·군들은 지역내 건설업체들을 무조건 부정적으로만 보지 말고 지역건설업체들이 성장하고 발전하여 전국건설시장에서 활동하는 전북연고 초대형 건설업체를 육성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또 지역건설업계 스스로 자정의 노력과 피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지역건설업계의 자성이자 바람이다.

 전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모 건설사의 연말연초 분위기는 마치 초상집을 연상케 한다. 그도 그럴것이 지난해 하반기들어 공사수주의 짜릿한 손맛(?)을 보지 못한채 적자경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말 증자 등의 또다른 고초가 밀어닥쳐 면허반납을 심각하게 고려했다.

 이같은 상황은 이 건설사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속내를 감추고 눈치를 볼 뿐, 중견건설사 몇 개사만을 제외하고는 마찬가지 상황이다.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가 지난해 10월말 집계한 자료에 의하면 관급공사를 단 한건도 수주하지 못한 업체가 전체 건설사 가운데 무려 34%로 조사됐었다. 도내 3개사 가운데 1개사가 고사위기에 처해있음을 의미한다.

 을유년 올해 건설시장은 지난해와 비교할때 크게 나아질 요인은 없다. 오히려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하지만 전북인의 저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해내야 한다. 건설인들만의 자력으로는 어렵다. 민관산학 모두가 협력하고 후원자가 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전북도와 도내 각 시·군 및 공공기관들이 지역건설업체 지원에 나서자.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건설업체들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공동체의식이 어느때보다 필요한 시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