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품애용 지자체가 앞장서야
지역산품애용 지자체가 앞장서야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5.01.0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의 전북, 경제로 가꾸자 <3>
지역경제의 중심축을 주관·운영하는 지자체는 과연 지역 업체 및 산품(産品)을 얼마나 애용할까?

 이런 종류의 질문은 결코 생경스럽지 않다. 그동안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이 화두로 대두될때마다 약방의 감초처럼 제기되어온 문제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여전히 ‘아니올씨다’로 통한다. 주민의 혈세로 운용되는 지자체가 스스로 지역 업체와 산품을 외면하고 있는 셈이다.

 ‘품질이 떨어져서’, ‘적당한 제품이 없어서’, ‘단가가 맞지 않아서’ 등 나름대로 핑개와 적당한 이유를 둘러 댄다.

 전체라고 포괄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그래도 지자체가 앞장서 지역 업체와 산품을 경시하는 풍토에 젖어있음이 곳곳에서 쉽게 감지된다.

 실제로 도내 한 지자체는 지역문화를 상품화하기 위한 지역개발전략 일환으로 영상작품제작을 발주했다. 결과는 전북의 정서와 문화를 잘아는 전북업체가 아니라 광주업체가 선정됐다. 지역문화를 상품화하려는 취지를 지자체 스스로 변색시킨 실례로 꼽히기에 충분하다.

 또 전북도 산하 한 연구원의 경우 기자재 및 장비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400만원 상당의 장비조차 외자로 조달요청해 도내 업체의 납품기회를 원천봉쇄했다. 여기에 인터넷 구매율마저 매년 높아지고 있어 도내업체는 지자체 등 공공기관과의 납품기회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전북에선 기업의 존재이유를 찾기 어려워지고 있는 꼴이다.

 전북지방조달청(청장 이재강)에 따르면 지난해 한해동안 전북조달청이 공급한 조달규모는 3천910억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에는 3대기종(레미콘·아스콘·철근)의 비중이 49%를 차지한 반면 책상·사무용품 등 일반 단가계약품목 등이 51%에 달했다.

 이재강 청장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선 국가기관·지자체·임의기관·교육기관 등 지역내 각급 기관·단체들이 앞장서 지역 업체와 산품을 이용하는 애향심이 요구된다”며 “전북조달청은 각종 간담회가 있을 때마다 지역업체들에게 수혜가 돌아갈 수 있고 납품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들이 앞장서 분할발주를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북조달청은 전북도를 비롯해 시·군, 도교육청,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등 국가·임의·지자체 등의 수요기관에게 분리발주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는 등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을 수 차례에 걸쳐 건의해왔다.

 도내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자체가 지역 업체 및 산품을 구매해도 무방함에도 불구하고 일괄적으로 조달구매를 요청하는 바람에 타지 업체 및 산품이 역내에 공급되고 있어 결국은 지자체가 앞장서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지역자금역외유출을 조장하고 있다”며 “구매물품 종류를 분리발주하고 전북지역 내자기관을 지정할 경우 충분히 지역내에서 소화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요기관의 편리성만 앞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