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스웨덴 기자 아손, 100년 전 한국을 걷다
<신간>스웨덴 기자 아손, 100년 전 한국을 걷다
  • 송영석기자
  • 승인 2005.01.16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 신문기자 아손 그렙스트가 한국이 일본에 실질적 통치권을 넘겨준 1905년 을사조약 전야의 대한제국 상황을 있는 그대로 글과 사진에 담아 낸 책 ‘스웨덴 기자 아손, 100년 전 한국을 걷다’(책과함께·1만4천800원)이 출간됐다.

 이 외국인 기자의 기록은 한국근대사에서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데, 이 책이 다른 기록들과 몇 가지 다른 점을 보인다.

 첫째, 관찰자인 외국인이 당시 우리에게는 매우 생소한 스웨덴 인이라는 점과, 둘째 그가 온 시점이 러일전쟁부터 을사조약에 이르는 국내적으로 매우 긴박한 시기라는 점이다.

 그 어떤 외국인도 이 시기를 제대로 관찰할 수 없었던 그 당시의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 책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저자 아손 그렙스트는 신분을 숨기고 몰래 밀입국해 기자 특유의 예리한 관찰력과 한국에 대한 따스한 시선으로 그 어느 누구도 남기지 못한 귀중한 기록을 남김으로써 오늘날 우리에게 값진 선물을 하고 있다.

 이 책에는 1904년∼1905년의 한국을 담은 140여 컷의 사진이 실려있어 역사를 알아가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저자는 직접 사진을 찍고 설명도 달았다. 저잣거리에서 물건 파는 사람들, 지게꾼, 빨래터의 여인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이방인을 바라보는 사람들 등 100년 전 사람들과 그 당시 한국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은 한국근대사의 귀중한 사료다.

 모두 15장으로 구성된 내용 중 12장 ‘코레아의 민담과 우화’에는 저자가 한국을 여행하며 채집한 이야기들도 함께 수록돼 있다. ‘고양이와 사자’, ‘어느 사냥꾼의 실수’, ‘뱀의 복수’ 등 대부분 오늘날 우리에겐 전해지지 않는 이야기다. 이 장을 읽으면서 독자들은 식민지 시대를 거치며 맥이 끊겨버린 구비전승을 재발견하는 기쁨과 놀라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책의 말미에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당시 상황과 국제정세를 설명하는 보론 ‘러일전쟁기 한반도 정세와 대한제국’(동국대 역사교육학과 한철호 교수 글)도 실려있어 당시 한반도 정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