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지키기’ 궐기 서울까지
‘새만금 지키기’ 궐기 서울까지
  • 승인 2005.01.26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주까지 ‘새만금 지키기’ 운동의 ‘서울 점령’ 행렬이 이어진다. 25일 전북도내 전직 공무원 2천7백여명이 도청앞에 모여 ‘새만금 중단’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고 ‘어떠한 이유로도 새만금 추진이 장애를 받아서는 안된다’는 성명서를 냈다.

 어제는 사회단체와 지역민 1만5천명이 참가한 ‘새만금중단획책 전북죽이기 음해세력규탄 도민총궐기대회’가 열리고 강현욱 전북도지사가 새만금 중단시 지사직을 사퇴하겠다고 선언했다. 내일은 범전북 국책사업유치추진협의회가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당사에서, 2월1일과 3일은 정부종합청사와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고 청와대 국무조정실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끈질기게 반대책동을 펼쳐 온 일부 환경단체와 일부 오도된 중앙언론의 반대태도를 빌어 서울에서 중심을 잡아줘야 할 주요 기관이나 책임주체들이 오히려 도발적 사태를 일으키고 있는 데 대해 경악한 도민들이 분기탱천하여 궐기한 모습이다. 이야말로 유감없이 발휘된 민의의 현주소다.

 우리는 이를 걸어 ‘새만금 지키기’ 궐기 ‘서울 점령’ 이라고 이름붙인다. 정부의 공식정책과 지역의 의지가 결합된 국가 백년대계 현안이 서울의 의식과 이해를 점령하지 못한다면 언제 다시 이번 ‘법원의 반란’이 재연될지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내부에 각기 다른 목소리들이 소아(小我)의 편견에 사로잡혀 터져나오는 현상을 우리는 우려스럽게 생각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단지 새만금과 전북의 문제만이 아니요, 특정한 정파 사이나 법원 안의 상이한 관점 혹은 시각의 차이에 불과하지 않다는 절실함 때문이다. 한쪽에서 원자력발전을 관리하면서, 다른 편에서 환경파괴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화석연료의 재앙을 막아야 하는 지구적 거대사안의 범위에까지 이르는 엄숙한 단초이기 때문이다.

 2003년 11월1일 ‘새만금의 날’ 선포시 본란은 ‘새만금의 날’은 ‘국민의 날’임을 상기시킨 바 있다. 3대 정권에 걸쳐 동북아시아를 내다보고 결단한 대국토확장전이자 미래 환황해권 중심 산업지역조성이란 국책의지 때문이다. 현재의 정부와 국민이라고 해서 결코 변할 수 없는 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