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욱지사
강현욱지사
  • 김경섭 기자
  • 승인 2005.01.3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현욱 전북지사는 정부가 28일 오후 서울행정법원의 새만금조정권고안을 거부하고 이의신청을 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당연한 결정으로 이를 200만 도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강 지사는 "지난 14년간 진행되어온 새만금사업은 전북은 물론 국가적 이익을 봐서라도 더 이상 흔들려서는 안된다"면서 "다음달 4일 법원의 현명한 판결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지사는 “서울행정법원의 조정권고안은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한 피고측 입장은 외면 한 채 원고인 환경단체의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수용한 것”이라며 “정부가 이의신청을 내기로 한 것은 새만금사업의 지속추진을 염원하는 200만 도민의 함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지사는 이와 관련, “2003년 7월 환경단체에 의해 제기된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서울고법이 중지결정을 내린 점을 감안할 때 본안소송에서도 재판부의 현명한 판결이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본안소송은 당초의 매립면허가 정당했느냐, 아니냐의 법리적 해석만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그동안 새만금사업에 대한 모든 절차가 합법적으로 추진돼 왔고 환경과 수질문제 등은 국무총리실에서 지속적으로 다뤄 나가면서 각종 대책을 수립,추진 중에 있기 때문에 사법적 판단 대상이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강 지사는 “만약 방조제를 완공하지 않으면 또 다른 바다의 자연재해가 불가피하다”며 “과거 2차례의 공사 중지 기간에도 하루 3억원에 이르는 피해가 발생하는 등 막대한 국민 혈세가 바다로 쓸려 내려간 쓰라린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강 지사는 지사직 사퇴 발언과 관련, “서울행정법원의 조정권고안에 분노한 200만 도민의 심정을 대변한 발언으로 정부에 이의신청을 촉구하는 뜻이었다”며 “도백으로서 새만금사업의 완공을 촉구하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정치적 해석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강 지사는 향후 도의 대응과 관련, “새만금사업은 마지막 남은 전북의 꿈이자 희망”이라며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200만 도민과 함께 새만금 사업이 완공될 때까지 총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기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