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35사단 이전
<10-10> 35사단 이전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5.01.3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사단 이전사업 추진 일지>

 1991년:전주시의회→국방부에 35사단 이전건의.

 1991년∼2002년 7월:수십여차례 건의, 국방부 공방전.

 2002년 8월:국방부 35사단 이전 협의 승인.

 2002년 8월∼2004년 2월:35사단 이전 사업 추진과 관련 사단-전주시 5차례 실무협의→병영시설 90여만평 및 공용화기 사격장 50여만평 등 이전부지 규모 합의.

 2004년 11월:국방부 35사단 이전 후보지역 현장실사.

 2004년 11월∼현재:국방부 현장실사 보고서 작성 후 이전지역 검토중

 

 지난 91년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도심 지역 팽창에 따라 이전 필요성이 제기됐던 35사단은 10년이 넘도록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다가 최근 2∼3년 사이 이전부지 규모 및 건축시설 면적 등에 합의를 도출해 냈다.

 그러나 최종 이전 후보지 결정이 지연되면서 민간사업자 선정,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구체적인 로드맵 진행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35사단 이전사업은 전주권 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이해 당사자들간의 신속한 합의점 마련이 지역 발전을 앞당길수 있는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35사단 이전사업은 전주시와 사단측과의 이해관계를 포함해 이전 후보지로 떠오른 지역 주민들의 찬반 양론 등 복잡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전주시와 사단측이 지난해 2월 제5차 실무협의를 통해 이전부지 규모를 확정한 후 이전사업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됐으나 공용사격장 부지 확보라는 암초에 부딪쳐 사업 추진이 답보상태를 보였다.

 그러나 이 문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방부와 육군본부의 시설 확보 계획에 부대 이전시 사격장 확보 여부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단락 된 상태다.

 또한 최근에 이전된 타 지역 후방사단의 사례에서도 사격장 신설은 거론되지 않았던 점이 부각되면서 35사단 이전사업에서 차지하는 공용화기사격장 확보는 부수적인 합의 문제로 남아있는 상태다.

 현재로선 35사단 이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문제는 이전 후보지 결정이다.

 사단 이전 후보지로는 완주군 구이면 평촌리 일원과 임실군 신덕면 조월리, 신흥리 일원으로 압축돼 있지만 수개월째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당초 계획은 병영시설은 완주군 구이면 평촌리로, 공용화기사격장은 임실군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사격장만 이전하는 것에 대해 임실군측이 강력 반대함에 따라 사실상 무산됐다.

 이후 사단 이전사업 방향은 공용화기사격장 부지 확보 백지화를 전제로 완주군 구이면 평촌리로 이전하는 방안과 병영시설 및 사격장 부지를 모두 임실군으로 이전하자는 두가지 안을 놓고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방안도 적지않은 난관에 부딪쳐 있는 상태다.

 35사단측은 완주군 구이면 평촌리로 이전을 희망하고 있지만 이 지역 주민들의 군부대 이전 반대가 만만치 않아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

 구이면 35사단 유치반대추진위원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의견을 무시한 군부 이전을 결사 반대한다”며 평촌과 광곡 덕천마을 주민 530여명이 서명을 받아 국방부, 전북도, 전주시의회, 완주군의회 등 9개 기관에 진정서를 제출해 놓고 있다.

 해당 자치단체인 완주군도 군부대 이전부지 주변에 경복사지와 보광서원 등 문화재가 산재해 있는데다 사단본부가 이전해도 인구 유입이나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미미하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반면 임실군은 상황이 조금 다르다.

 임실군측은 신덕면 조월리와 신흥리 일원으로 부대 이전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단 사단본부와 사격장 등 부대 전체 이전을 전제 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이를 위해 임실군은 부대이전추진위원회 등을 결성해 놓고 있어 임실군으로의 부대 이전은 별다른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사단측은 여전히 작전수행 등 지휘부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주권 근교의 구이면 평촌리가 최적지라는 내부적인 입장을 정리해 놓고 있다.

 이처럼 사단측이 구이면 평촌리를 고집하고 있는 것은 작전수행이라는 면도 있지만 전주 생활권을 벗어날 경우 자녀들의 교육 및 생활불편이 우려된다는 면도 상당부분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사단측에 두가지 안을 놓고 빠른 시일내에 확정해 줄 것을 적극 요청하고 있다.

 부대 전체를 임실군으로 이전하든지 아니면 사격장 부지를 포기하고 구이면 평촌리로 이전하든지 양자 택일을 해달라고 수차례 협조를 구하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도 내면적으로는 35사단이 임실군으로 이전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

 구이면 주민들의 군부대 이전 반대 민원이 워낙 거세다보니 부대 이전을 추진할 경우 전주시가 가지게 되는 부담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전주시는 35사단이 전폭적인 행정적 지원을 약속하고 있는 임실군으로 옮겨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처럼 각 자치단체와 사단,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는 지난해 11월 35사단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임실군과 완주군 구이면 일원에 대한 현장실사 작업을 벌였다.

 국방부는 현장실사 후 조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35사단 이전 사업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방향이 정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올초 김완주 시장은 35사단 이전사업에 대해 조만간 어떤식으로든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내 출신 국회의원들도 국방부와의 접촉을 통해 수차례 사단 이전을 조기에 결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어 적어도 올 상반기중에는 이전 후보지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한 상황이다.

 하지만 10여년을 넘게 끌어온 35사단 이전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기 위해서는 이전 사업에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간의 합의가 전제돼야 풀릴수 있어 돌발 변수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35사단 이전 사업은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남형진기자 hjnam@dom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