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선미촌 일대 재개발 검토
전주시 선미촌 일대 재개발 검토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5.01.3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내 대표적인 홍등가로 잘 알려진 덕진구 서노송동 ‘선미촌’ 일대를 대상으로 전주시가 재개발 사업 추진 여부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0일 전주시에 따르면 관내 재건축·재개발 지역에 대한 관련 용역이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06년 6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서노송동 선미촌 일대에 대한 재개발 여부도 검토 대상에 포함돼 있다.

 전주시청 뒤편 기린로와 남북로 사이에 위치한 선미촌은 중심상업 업무지구지만 상업용도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 성매매특별법과 성매매 방지 종합대책이 시행되고 난 후에는 슬럼화가 더욱 가중되고 있다.

 특히 선미촌 일대는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극심한데다 학생들의 통학로 이용에 따른 성적 가치관 혼란 등 부작용으로 인해 수년전부터 개발 여론이 제기돼 왔다.

 총 7천여 평에 달하는 선미촌 일대는 현재 윤락업소 등 총 210여개 가구가 밀집돼 있고 건물 대부분이 목조 건물로 노후화 된데다 벌집 형태의 골목은 소방도로가 확보되지 않아 상시 위험지역으로 꼽히고 있는 지역이다.

 시는 이같은 점을 감안해 도시 미관 정비와 상업용도 개발을 목적으로 그동안 주택공사 및 토지공사 등과 위탁 개발을 협의를 벌였지만 상업지구여서 땅값이 비싼데다 토지 형태가 아파트나 상가 신축에 맞지 않아 수익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돼 개발이 차일피일 미뤄져 왔다.

 이에 따라 시는 광주 북구청이 옛 삼일로 일대를 향토 문화의 거리로 변모시킨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해 선미촌 개발 작업에 접목시키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 관계자는 “오는 2007년부터 단계적으로 집창촌을 폐쇄한다는 방침이 세워져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 차원에서 검토 대상에 올려놓고 있다”며 “최근 집창촌이 영업을 재개 하는 등 일부 업소가 영업중이지만 업소들이 떠나면 재개발사업 진행은 더 빨라질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성매매특별방지법 시행 이후 수도권에 있는 청량리, 용산, 영등포, 수원역 등 집장촌과 주변이 대부분 도심 재개발이나 민자역사 개발 등 개발계획이 잡혀 있는 곳으로 재개발이 탄력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